[러여인] “駐러 대사관 ‘성매매 반대’ 에 협박” 논란
상태바
[러여인] “駐러 대사관 ‘성매매 반대’ 에 협박” 논란
  • 국민일보
  • 승인 2005.01.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4.12.20 (월) 18:38 국민일보

러시아의 한국인 성매매 문제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러시아와 미국 등의 국제 인권단체가 개입하면서 외교 문제로 비화되는 것은 물론 모스크바 주재 한국 대사관이 성매매 반대 활동을 하는 관련 단체에 부당 압력을 가하고,음해까지 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본보 18일자 6면 보도 designtimesp=31150>모스크바의 ‘러시아 여성인권(러여인)’ 단체 소속 정재원씨는 20일 한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우리 스스로 (성매매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믿어 대사관에 협조를 요청했지만 우리에 대한 음해와 방해가 있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국제적으로 풀어가는 방법을 동원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며 “현지 러시아 인권단체,미국측 인권단체 등과 연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러여인은 현지 한국인의 성매매 실태를 고발,근절을 촉구해온 인권단체다.

정씨는 또 “대사관측이 공식 면담 과정에서 ‘일부 업주들이 전화를 걸어와 당신들에게 직접 테러를 못할 경우 이곳의 부패한 관료나 경찰을 이용해 추방케 하겠다’는 말을 친절하게 전달해왔다”며 “더 중요한 것은 (대사관측이)우리 활동이 학생 신분에서 벗어난 정치적 활동이고,현지 업소 폐쇄를 운운하는 것은 내정간섭에 속할 수 있어 외교 문제를 이유로 활동 중단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이 단체가 주장하는 내용이 사실과 맞지 않는 부분이 많은 것으로 안다”고 부인했다.

이어 “외교관이 현지 한국인을 음해하고 협박성 발언을 한 것은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유학생들에게 현지 실정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는지 알아보겠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감사원이 감사 결과를 발표할 때까지 공식 입장을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러여인측은 그러나 “감사원 감사도 현지공관 공금이 성매매에 쓰였는지만 조사했을 뿐 성매매 근절을 위한 조사 활동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감사 결과를 기대하지 않았다.

김지방기자 fatty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