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쓰나미 피해지원 후속조치 착수
상태바
정부, 쓰나미 피해지원 후속조치 착수
  • 연합뉴스
  • 승인 2005.0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 2차지원 440만불 사용처 확정..LST 1주일내 파견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정부는 5일 전날 열렸던 총리주재 관계부처 장관회의와 민관 종합지원협의회에서 결정한 아시아 남부지역의 쓰나미(지진해일) 피해국가에 대한 지원금 5천만달러에 대한 집행안 마련 등 후속작업에 착수했다.

   외교통상부 등 관계부처는 이날 구체적인 예산 집행안 마련을 위한 검토작업을 거쳐 6일 오후 2시 외교부 7층 회의실에서 민관 종합지원협의회 실무대책회의를 열어 2차 지원금 440만달러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계획을 확정지을 방침이다.

   이 가운데 정부는 피해국 현지 공관의 보고를 바탕으로 140만달러는 긴급 지원금으로, 300만달러는 재건복구 지원금으로 책정한 상태다.

   또 구호품 등 현물로는 약 200만달러를 책정하고 나머지는 현금 등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부는 스리랑카와 인도네시아에 각 20만달러, 태국 10만달러, 몰디브와 말레이시아에 각 5만달러 등 1차 긴급구호자금 60만달러에 대한 현금지원을 완료했다.

   정부는 나머지 4천500만달러는 재건복구지원 비용으로 하되 올해 우선 2천만달러를 집행하는 등 향후 3년에 걸쳐 지급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의약품, 생활필수품, 긴급구호세트를 민간차원에서 수집, 대형 상륙함(LST)을 통해 가급적 1주일내에 현지에 전달하기로 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내일 회의전까지 정확한 소요를 파악해 440만달러에 대한 현물과 현금, 피해국에 대한 배당비율 등을 결정할 방침이며 나머지 4천500만달러에 대해서는 피해집계상황 등을 봐가면서 면밀히 평가한 뒤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6일 회의에는 국무조정실, 외교부, 행정자치부, 보건복지부 등 관련부처 과장급과 39개 NGO(비정부기구)로 구성된 해외원조단체협의회 관계자가 참석한다.

   honeybee@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