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미국‧중국 사회보장협정 관련 동영상 공개
상태바
국민연금공단, 미국‧중국 사회보장협정 관련 동영상 공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0.10.2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연금 수급요건 및 신청방법, 중국 연금 면제 방법 등 소개
국민연금공단이 10월 23일 공개한 ‘한국-미국 사회보장협정’ 영상에선 미국연금 수급요건 및 신청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해당 영상 캡쳐
국민연금공단은 사회보장협정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미국‧중국 사회보장협정 관련 동영상’을 처음으로 제작해 10월 23일 공개했다. ‘한국-미국 사회보장협정’ 영상 화면 (사진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용진)은 사회보장협정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미국‧중국 사회보장협정 관련 동영상’을 처음으로 제작해 10월 23일 공개했다.

‘사회보장협정’은 국가 간 국민연금 중복가입을 면제해 재정적 부담을 덜어주거나, 두 나라에서 사회보험료를 낸 가입자가 합산 혜택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이다. 

이번 동영상은 해외 파견근무, 자영업 등 해외 거주 이력이 있는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언제 어디서나 쉽게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됐다. 2020년 9월말 현재 사회보장협정이 발효된 국가는 총 36개국으로, 그 중 가장 문의가 많은 미국, 중국과의 사회보장협정 내용을 다루었다.  

가입기간 합산 협정국인 미국편(1,2편)에서는 미국연금 최소 수급요건인 10년을 채우지 못했더라도 국민연금과 연계해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미국연금 신청 방법 및 구비서류, 미국연금을 한국계좌로 수령하는 방법도 함께 제공한다.

국민연금공단은 사회보장협정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미국‧중국 사회보장협정 관련 동영상’을 처음으로 제작해 10월 23일 공개했다. ‘한국-중국 사회보장협정’ 편 영상 캡쳐 (사진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은 사회보장협정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미국‧중국 사회보장협정 관련 동영상’을 처음으로 제작해 10월 23일 공개했다. ‘한국-중국 사회보장협정’ 편 영상 화면 (사진 국민연금공단)

보험료 면제협정국인 중국편에서는 중국과의 사회보장협정 혜택과 우리 국민이 중국연금을 면제받는 방법 및 중국인이 한국 국민연금을 면제받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해준다. 

‘국민연금공단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NaionalPensionServic/videos)’‘국민연금 온에어(www.npsonair.or.kr)’에서 해당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이번 동영상을 통해 해외에 있는 국민들도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사회보장협정에 대한 궁금증을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용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사회보장협정 관련 문의가 꾸준히 증가하고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이번 동영상을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국민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