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협, 동포언론인 설문조사 결과-“동포 참정권 최우선 해결”
상태바
기협, 동포언론인 설문조사 결과-“동포 참정권 최우선 해결”
  • 김정희기자
  • 승인 2004.12.12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포청.포괄전담기구.네트워크 강화 주문

지난 11월 23일 제3차 재외동포기자대회를 열었던 한국기자협회(대표 이상기)는 대회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28여명이 참여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동포 언론인들은 재외동포정책 중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동포 참정권 부여’를 꼽았다.

‘동포위상 확립’도 언급

참정권 부여 문제 다음으로 중요한 재외동포정책으로는 동포들의 현지 주류사회 진출, 권익 신장 등 현지화 지원 정책과 동포 교육 정책, 동포청 설립, 동포사회와 본국과의 교류 등을 지적했다. 또한 영사업무 확대 및 포괄적 동포법 수립을 통한 동포 위상 확립, 병역법 불합리 시정, 조선족 대우 개선 등도 빼놓을 수 없는 과제로 꼽했다.

한편 답변자 중 57%가 최우선 과제로 꼽은 동포 참정권 부여 문제에 대한 구체적 시행 방안에 대해서는 답변자 대부분이 영주권자를 포함한 재외국민 등록자 모두에게 참정권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거 참여 범위는 대통령 선거까지만 부여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과 대통령 선거뿐 아니라 국회의원 비례대표제까지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각각 50% 정도로 비슷했다.

현재 국내에서 거론되고 있는 재외동포재단의 동포청 승격 문제에 대해서는 ‘상관없다’고 대답한 2명을 제외한 모두가 ‘승격돼야 한다’는데 입을 모았다.

특히 단순한 명칭, 조직의 변경이 아닌 동포들의 의사를 수렴하고 정책을 수립, 실행할 권한을 가진 통합된 동포전담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한국 민주화가 진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는갗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80% 이상이 ‘그렇다’고 대답했으나 일부는 ‘아직 부족하다’, 혹은 ‘현재 한국은 민주화가 아닌 방종 상태’라며 부정적 시각을 보이기도 했다.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서도 동포경제인 유치, 동포들의 한국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등 국내외간 네트워크 강화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외에 국내인들의 낭비 자제, 동포기업들의 인턴쉽 제도 활용을 통한 국내 취업난 해결, 국내인들의 총체적 의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국언론 과잉보도 많다

동포 참정권 부여 문제와 포괄적, 실질적 권한 가진 포괄적 동포전담기구 설립, 전 세계 한상들을 비롯한 네트워크 강화 문제는 동포 사회에서 원하는 우선 과제라는 점도 확인됐다.

특히 네트워크 강화는 현재 가장 시급한 동포정책이자 한국의 국제적 위상 고취, 한국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공통적 방안으로 꼽은 점이 눈에 띤다.

이같은 재외동포 언론인들의 설문조사 결과는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국내 재외동포 관련 정책 수립 논의 과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정확히 지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한편 마지막으로 재외동포 언론인이 보는 한국 언론의 문제로는 ‘정치에 휘말려 과잉 보도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정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