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글박물관, ‘623돌 세종대왕 탄신일 기념행사’ 개최
상태바
국립한글박물관, ‘623돌 세종대왕 탄신일 기념행사’ 개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0.05.06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6일부터 10일간 온라인 행사 2종과 체험행사 1종 진행 
국립한글박물관 전경 (사진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전경 (사진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관장 심동섭)은 제623돌 세종대왕 탄신일(5월 15일)을 기념하는 ‘623 온라인 행사’를 5월 6일부터 5월 15일까지 10일간 개최한다. 

국립한글박물관은 당초 세종대왕탄신일 기념행사를 어린이날(5월 5일) 행사와 함께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대규모 문화축제로 기획했으나 코로나19로 축제가 전면 취소됐다. 

이에 세종대왕 탄신일 제623돌 기념행사 중 일부를 온라인 행사로 대체해, 기념일을 축하하고 한글의 우수성을 되새기는 장으로 마련했다. 

기념행사는 ‘순우리말 한글 이름 소개 댓글 달기’, ‘제시어를 이용한 사행시 및 오행시 짓기’ 등 두 가지 온라인 행사와 ‘소규모 목판 인쇄 체험행사’ 등 총 세 가지가 진행된다.  

‘순우리말 한글 이름 소개 댓글 달기’는 순우리말 한글 이름을 가진 이들이 국립한글박물관 페이스북에 자신의 이름과 뜻을 댓글로 달면, 이들 중 623명을 추첨을 통해 선정해 문화상품권(5천원)을 선물로 증정하는 행사다. 댓글에 참여한 한글 이름들은 6월 이후 한글박물관에서 한 달간 전시된다.  

‘제시어 이용한 사행시, 오행시 짓기’는 국립한글박물관 페이스북에 안내돼 있는 3개의 제시어 ‘훈민정음’, ‘세종대왕’, ‘한글박물관’ 중 한 개의 단어를 선택해 주제에 맞는 사행시 또는 오행시를 작문해 올리면 된다. 주제는 ‘세종탄신일 축하’, ‘한글의 우수성’으로, 참여한 이들 중 623명을 추첨 또는 선발해 문화상품권(1만원)을 증정한다. 아울러 KB금융 서비스 어플 리브메이트와 협업해 ‘오늘의 퀴즈’ 행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현장체험 행사인 ‘소규모 목판 인쇄 체험행사’는 훈민정음 언해본 서문과 ‘가족’ 시로 목판을 제작하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로, 5월 6~1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국립한글박물관 내 야외 부스에서 진행된다. 참가자는 마스크 착용, 체온 검사, 손 소독 후 2미터 이상 거리두기 수칙 준수 하에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한글박물관 홈페이지(http://www.hangeul.go.kr) 또는 고객지원팀(02-2124-6291~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