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 가치인정이 동포정책 핵심"<동포문제 전문가>
상태바
"동포 가치인정이 동포정책 핵심"<동포문제 전문가>
  • 연합뉴스
  • 승인 2004.1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국내외 재외동포 학자와 전문가들은 정부가 재외동포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사안은 '동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정부는 동포들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민족교육 확대와 지원, 동포정책을 시행하는 독립기구 신설, 한민족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 등에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해외교포문제연구소(소장 이구홍) 주최로 8일 종로구 크라운호텔에서 열린 '교포 정책포럼'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세계 한상(韓商)들의 부상과 이들을 네트워크 화할 필요성, 그리고 동포 참정권 부여 등으로 재외동포 문제는 노무현 정부의 핵심 코드로 부각하고 있다"며 "그러나 아직 이렇다할 대안제시가 나오지 않고 있다"면서 그같이 강조했다.

'재미동포사회의 현재와 미래'를 발표한 장태한 캘리포니아대(UC) 리버사이드 캠퍼스 교수는 "재외동포를 보는 보편적인 한국인들의 시각은 절망적이기까지 하다"며 "이런 시각은 한국의 언론들이 동포들의 부정적인 측면만 강조해 보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박금해 연변대학 민족연구원 교수는 "정부는 조선족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바라는지를 파악해야 한다"며 "조선족들은 한국 정부가 중국 내 권력신장을 중심으로 정책을 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국적회복문제, 산업연수인력의 확대나 체류기간의 연장 등은 단기적인 시책에 불과하며 보다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정책은 조선족 사회에 대한 경제적 지원과 투자를 통해 그들의 경제적 실력을 키우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네트워크 구축은 남북한 및 해외에 거주하는 한국인을 모두 포함하므로 과거 냉전구도를 빨리 벗어나는 것이 과제라고 주장했다.

재일동포 김경득 변호사는 "재일동포 사회는 일본인들의 '차별'과 싸우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저항 수단으로 민족교육과 정체성 확립에 나서고 있다"며 "정부가 동포차원이 아닌 인권차원에서 외교력을 발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내외 동포관련 학자와 전문가 60여명이 참가한 이 포럼은 9일까지 계속된다.

ghwang@yna.co.kr
(끝)



등록일 : 12/08 1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