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 유럽 3개국 순방 의미
상태바
노대통령 유럽 3개국 순방 의미
  • 연합뉴스
  • 승인 2004.1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04/11/26 07:02 송고


(서울=연합뉴스) 고형규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이번 유럽 순방은 북핵 외교 강화와 경제통상외교의 완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노 대통령은 지난 9월 카자흐스탄과 러시아, 10월 인도와 베트남, 11월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순방에 이어 유럽대륙으로 정상외교 무대를 넓힘으로써 3개대륙 11개 국가를 상대로 한 전방위 외교를 일단락짓는다는 의미가 크다.

노 대통령은 라오스에서 열리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영국, 폴란드, 프랑스를 차례로 방문한다.

◇영국 = 가장 눈에 띄는 방문국이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초청으로 오는 30일부터 내달 3일까지 이뤄질 이번 국빈방문은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최초이다.

영국은 국빈방문 횟수를 상반기와 하반기 각 1차례씩 매년 2차례로 제한할 정도로 국빈방문을 극히 제한하고 있다. 지난 상반기에는 알렉산드르 크바스니예프스키 폴란드 대통령이 국빈방문했을 뿐이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지난 99년4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초청으로 3박4일간 한국을 국빈방문했으며 이에 대한 답례 차원에서 노 대통령의 이번 영국 방문이 성사된 것이다.

노 대통령은 토니 블레어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금융, 과학, 기술,첨단산업분야 협력을 중점 논의하고 북핵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구축에 있어 EU(유럽연합)중심국인 영국의 지지를 재확인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영국은 내년 선진 8개국(G-8) 정상회의 의장국이자 내년 하반기 EU 의장국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따라서 이같은 우리의 외교적 노력에는 국제여론 주도국인 영국으로부터 북핵문제 해결과 북한의 변화, 개방.개혁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확보하고 한-EU 관계 강화를 위한 협력 기반을 확충한다는 뜻이 담겨 있다는 게 청와대측 설명이다.

정우성(丁宇聲) 청와대 외교보좌관은 "영국은 북한을 잘 알고 있는 나라 중 하나로, 미국과 긴밀한 협력.협의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북핵문제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특히 노 대통령은 한국에 투자중이거나 투자에 관심을 가진 아멕(AMEC)사, BP사 등 20여개 기업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투자 확대를 요청하는 등 `세일즈외교'에도 주력한다.

또 노 대통령의 방문을 계기로 양국간 과학기술공동위와 하이테크 포럼을 개최, 첨단산업과 과학기술 협력이 강화되고 세계적 금융중심국인 영국과 금융협력 관계를 다져 우리의 동북아 금융중심 국가 추진에 탄력을 붙일 것으로 기대된다.

◇폴란드= 지난 1989년 수교이래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최초의 방문으로, 방문 형식은 내달 3일부터 5일까지 국빈방문으로 이뤄진다. 폴란드는 앞서 지난 94년 레흐 바웬사 전 대통령, 2002년 알렉산드르 크바스니예프스키 현 대통령이 각각 방한한 바 있다.

노 대통령은 크바스니예프스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미래협력에 대한 의지를 담은 최초의 정치문서인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경제협력협정과 관광협력협정을 체결함으로써 실질협력 강화 및 인적교류 확대를 위한 제도적 틀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폴란드는 유럽 중동구(中東歐) 국가중 최대 인구(3천800만)와 최대 경제규모(국내총생산(GDP) 1천902억 달러)를 보유한 핵심국가이자 최대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어 우리 기업의 폴란드 진출은 유럽 진출 기반을 다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폴란드는 지난 5월 EU에 가입한 후 EU 이사회 투표권 및 EU의회 의석 수에서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에 이어 5위 국가로 자리매김한 만큼 우리나라의 대(對) EU 관계 강화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

또한 이번 방문을 계기로 폴란드 정부가 추진중인 초고속 통신망 사업과 전자정부 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와 정보기술(IT)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 노 대통령은 내달 5일부터 7일까지의 공식방문에서 EU 핵심국이자 국제무대에서 여론주도국으로서 독자적 위상을 확보하고 있는 프랑스와 협력관계를 심화시킨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북핵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와 유엔 등에서 주요 국제관심사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는데 일차적 목적이 있다는 게 청와대측 설명이다.

그러나 프랑스에서도 경제통상외교가 활발히 펼쳐질 전망이다. 양국간 중소기업협력 확대, 기업간 제휴 등을 통한 통상.투자 진흥, 사회보장협정 체결 등 제도적협력 틀 마련, IT와 항공우주 등 첨단기술 분야 협력 확대 등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노 대통령은 또 소르본 대학에서 `유럽통합과 동북아시대'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EU 모델을 전례삼아 동북아 통합과 협력의 시대를 열겠다는 지론을 밝히고, 인적.문화적 교류를 촉진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uni@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