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호주 재외국민 부재자투표 열기
상태바
미,호주 재외국민 부재자투표 열기
  • 김정희기자
  • 승인 2004.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관, 우편 통해 투표, 전자투표 도입 논의도

국내 주요언론에 관련 칼럼 게재된 '눈길'


미국과 호주의 재외국민들은 지난달 부재자 투표를 위한 유권자 등록을 마쳤다.
이달에 있는 호주 총선과 오는 11월 2일 미국 대선에 참여하기 위한 유권자 등록을 하기 위해서였다.


호주는 총선 한달 전인 지난달 6일 등록 마감을 했다. 호주 재외국민들은 부재자 명부에 있다 해도 등록을 마치지 않으면 투표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우편, 팩스 등을 통해 등록을 마쳤다.

이 과정에서 유권자들은 공관기표소를 방문할 것인지, 우편으로 투표할 것인지도 선택했다. 또한 호주의 경우 부재자 투표에 참가하지 않으면 다음번 부재자 투표에도 참가하지 못하도록 돼 있어 유권자들의 관심이 더욱 높다.


미국 역시 대선 50일 정도 남겨둔 지난달 15일에 유권자 등록을 마쳤다. 미국은  현재 7백만명 정도의 재외국민들이 세계에 흩어져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이 중 80만명 정도는 유럽에 거주하고 있어 유럽에서는 과거보다 더욱 뜨거운 이번 미국 부재자 투표 열기에 큰 관심을 보였다.

미국내에서도 부재자 투표가 선거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 각 당에서 이에 대해 적극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선거에 임하고 있다.

민주당만해도 현재 73개국에 지부를 두고 전 세계를 상대로 선거를 치루는 마음으로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 민주당의 샤론 미네타 대변인은 이번 선거를 세계적인 선거로 여기고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미국은 지난 2000년 대통령 선거 당시 논란이 많았던 플로리다 주 개표에서 결국 부재자 투표에 의해 최종 선거 결과가 바뀌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더욱 관심이 높아졌다. 지난 플로리다 주 선거에서는 부재자 투표 개표 결과, 당시 부시 후보가 537표 차이로 플로리다 주에서 승리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이번 부재자 투표에 관심이 높아진 유권자들의 등록수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각 주마다 부재자 투표 방법이 모두 달라 일관성이 없고 위변조 가능성이 있다며 보안 강화 방안의 필요성이 거론되고 있다.


한편, 국내 유일의 통신사 연합뉴스에서는 이같은 미국, 호주의 부재자 투표와 달리 3백만명에 달하는 우리나라 재외국민들이 참정권 행사를 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내용의 칼럼을 게재됐다. 주요 언론에서 재외국민 참정권에 대한 직접적인 기사를 게재한 것은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