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풀뿌리정치컨퍼런스 “이산가족 상봉, 미국국적자도 가능하게”
상태바
한인풀뿌리정치컨퍼런스 “이산가족 상봉, 미국국적자도 가능하게”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8.05.0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미이산가족상봉추진위원회와 함께 남북이산가족 상봉 관련 성명서 발표

워싱턴 D.C에서 활동하는 한인 정치 관련 시민단체인 한인풀뿌리정치컨퍼런스(KAGC, 대표 송원석)는 5월 2일 재미이산가족상봉추진위원회(DFUSA)와 함께 판문점선언을 통해 발표된 남북이산가족 상봉에 관련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어 한인풀뿌리정치컨퍼런스는 이 성명서를 미국 연방의원 174명(상원 47명, 하원 127명)에게 전달하며 북미정상회담을 환영하고 지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성명서에서 두 단체는 “미주 한인사회에서 가장 큰 규모의 유권자 네트워크인 한인풀뿌리정치컨퍼런스와 재미이산가족상봉추진위원회는 종전선언과 추진과 8월 15일 이산가족 상봉 재개 계획을 환영”하며 “2016년 미 연방하원에서 통과된 이산가족 결의안 내용처럼 앞으로 상봉행사에는 이민을 통해 미국 시민이 된 이산가족들 또한 참가할 수 있도록 트럼프 대통령과 미 연방 의회가 해결책을 모색하기를 요청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한인풀뿌리정치컨퍼런스는 미 연방희회 의원들에게 성명서 전달은 물론, 미 연방의원들에게 한국계 미국시민들의 이산가족상봉 참여를 지지한다는 서한이나, 성명서를 발표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미 의회 내 분위기 조성에 앞장 서 줄 것을 요구했다.
 

▲ 한인 정치 관련 시민단체인 한인풀뿌리정치컨퍼런스는 5월 2일 이민을 통해 미국 시민이 된 이산가족들 또한 이번 판문점 선언을 통해 합의된 8.15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 성명서는 미국 내 5,000명이상의 한인 인구가 있는 지역구를 대표하거나, 하원 외교위원회 소속, 또는 지난 2016년 미 연방하원 "이산가족 결의안"을 공동발의한 의원 총 107명에게 전달되었다.

한인풀뿌리정치컨퍼런스는 한국계 미국시민의 이산가족 상봉행사 참가를 한인사회 주요 정책이슈 중 하나로 선정하여, 미연방의회 개원식은 물론, 전미 한인 풀뿌리 대회 등 정기적으로 연방의원들에게 그 뜻을 전달해 왔고 한인사회의 목소리를 1년 내내 연방의회에 전달하고 있다.

재미이산가족상봉추진위원회는 2000년부터 이산가족 상봉 성사를 위하여 해당 이슈를 주도, 2016년 연방하원 ‘이산가족 결의안’ 통과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또한, 미국 내 거주하는 이산가족상봉 참가 희망자들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한인풀뿌리정치컨퍼런스는 올해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2박 3일간 수도 워싱턴DC에서 연례 ‘미주 한인 풀뿌리 컨퍼런스’를 개최, 미주한인사회 주요 정책이슈에 대한 논의 및 연방의회에 직접 전달을 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