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첫 재외공관장회의, 12월 18~22일
상태바
문재인 정부 첫 재외공관장회의, 12월 18~22일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7.12.15 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국정 철학과 외교정책 방향 공유하고 구체적 실천 방안 모색

외교부(장관 강경화)는 대사와 총영사 등 재외공관장 182명이 참석하는 ‘2017년 재외공관장 회의’가 12월 18일부터 22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공관장들은 국민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 정부의 국정 철학과 외교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집중 모색할 예정이다.

주요 국정운영방향에 대한 설명 및 토의, 국민중심 외교, 국익중심 외교, 능력중심 외교 등 주제별 토론, 봉사활동과 해외진출 희망 청년세대와의 대화, 기업인과의 일대일 면담 등 국민 소통 활동, 평창동계올림픽 준비 현장 방문을 비롯한 관계기관 시찰 등 순서가 이어진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공관장들과 대통령실 주요 인사와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북방경제협력위원장 등과의 대화 자리도 마련돼 한반도 평화,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주요 정책현안 및 국정과제 실천 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덧붙였다.

‘국민중심 외교’ 관련 토론에서는 국민권익보호 및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외교 증진 방안을 모색한다. 재외국민 사건사고가 급증하고 전 세계에서 테러가 발생하는 상황을 점검하고, 해외안전지킴센터 설립 등 정부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며, 19일에는 영사콜센터도 방문 일정도 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강연을 통해 북한 핵과 미사일 능력의 고도화에 따른 한반도 안보 환경과 현재 직면한 도전 요인을 진단하고, 북한을 비핵화로 견인해 한반도 평화 정착을 달성하기 위한 본부와 재외공관의 역할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경제 활성화’토론에서는 대통령 경제보좌관 강연을 통해 정부의 국정 철학을 공유하고 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 정책과 신북방·신남방 정책의 주요 경제 시책 구현을 위한 재외공관의 역할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이번 회의는 문재인 정부의 외교정책 방향에 대한 본부와 재외공관 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주요 국정 과제들의 효율적 이행방안을 모색해나가는 유용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이번 회의의 의의에 대해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