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대학원에 ‘영사행정학과’ 개설…석·박사 과정 모집
상태바
조선대, 대학원에 ‘영사행정학과’ 개설…석·박사 과정 모집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7.08.1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최초 대학원 영사실무 전문인력 양성기관, 8월 21일부터 23일 지원자 모집

▲ 조선대학교는 2017년 가을학기부터 지구촌 시대에 날로 급증하는 재외국민의 영사 업무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원에 영사행정학과를 개설한다. 강동완 조선대 총장 (사진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총장 강동완)는 지구촌 시대에 날로 급증하는 재외국민의 영사 업무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원에 영사행정학과를 개설한다고 8월 17일 밝혔다.

학사 절차에 따라 이 학과에서 석·박사 과정을 밟을 대학원생에 대한 첫 모집은 8월 21일부터 23일까지 예정된 조선대 가을학기 대학원생 추가 모집 기간에 실시된다.

한국 최초의 대학원 영사실무 전문 인력 양성 기관이 될 조선대 영사행정학과에서는 재외국민 보호, 해외 사건·사고 대응, 재외공관 영사 서비스 업무 등 영사 실무 전반에 걸쳐 이론과 경험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조선대에 따르면 1년에 약 2천 2백만 명에 달하는 국민이 업무·유학·관광 등의 이유로 출국하고, 재외국민 240명 등 재외동포 720만 명이 전 시계에 거주하고 있어 영사 업무 전문성을 갖춘 이들의 수요는 날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한국에는 국립외교원이 주관하는 12주 과정 연수를 제외하고는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전무하다. 또 해외의 경우에도 한 두 개 나라 밖에는 영사 업무를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곳이 없는 상황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영사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문을 여는 조선대 대학원 영사행정학과의 의미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강 총장은 “외무영사직 직원들이 영사 분야 및 지역 전문 역량을 배양해 외교부 내 각 업무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중견 공무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선진국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시뮬레이션 시설 설치 등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비할 것”이라며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설한 영사행정학과가 조선대에서 최고의 위상을 가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