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오픈 2004 올 9월 한반도서 남북 공동 개최
상태바
세계문화오픈 2004 올 9월 한반도서 남북 공동 개최
  • 세계문화오픈
  • 승인 2004.07.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문화오픈 2004´ 경연 접수 개시 9월 한반도서 남북 공동 개최

n        지구촌 다양한 문화 한데 어울리는 인간중심의 ‘문화올림픽’인 세계문화오픈(WCO) 첫번째 대회

n        오는 9월 뉴욕 개막행사 후, 서울서 ´세계문화오픈  2004´ 열린 경연 예선 및 본선 거쳐, 평양서 결선 행사

n        오는 7월15일까지 열린 경연 대회 참가팀 모집

 

(2004년 6월 18일 서울) 지구촌 다양한 문화가 한데 어울리는 ‘문화 올림픽’을 지향하는 ‘세계문화오픈(WCO; World Culture Open)2004’ 조직위원회(대회장 서영훈)는 6월 18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세계문화오픈 행사 본대회의 남북 공동 개최 합의 내용과 행사 일정 및 열린 경연 관련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남북합의문에 따르면, 남북은 ‘세계문화오픈 2004’를 오는 9월 서울과 평양에서 함께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예술문화, 건강문화, 사회문화 분야에 단체를 선정하여 공연과 경연 등 행사에 참석시키기로 했다. 또한 행사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행사추진위원회를 설립하고 상호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이날 공식 선포된 ‘세계문화오픈(WCO) 2004’ 행사는 오는 9월 8일 미국 뉴욕의 링컨센터에서 개막식과 ‘문화노벨상’격인 WCO 시상식을 중심으로 시작하며, 오는 9월 11일부터는 한국으로 그 장소를 옮겨 서울, 평양에서 각종 문화 경연, 세미나, 전시, 콘서트, 페스티벌 등을 개최한다. 총 12일간 진행되는 세계문화오픈 행사는 9월 19일 판문점 폐막식에서 2년 후 또다시 세계가 모이는 문화 축제를 약속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릴 예정이다.

 

‘어울림-그 아름다운 몸짓, 소리, 언어’를 주제로 진행되는 ‘세계문화오픈(WCO)2004’ 한반도 행사는 각국의 ‘예술문화’,‘건강문화’, 그리고 ‘사회문화’를 를주축으로 세미나와 전시, 경연 등을 통해 세미나와 전시, 경연 등을 통해 진행할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행사는 세종문화회관과 시청 앞 서울광장 등에서 9월 11일부터 5일간 전야행사, 시범공연, 초청공연, 세계문화체험, 각종 전시행사, 북한 공연팀 초청공연, 세미나, 경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5일간 펼쳐질 예정이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한반도는 물론 전세계 문화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반영하듯, WCO 2004 대회장인 서영훈 대한적십자사 총재, 목타르 라마니(Mokhtar Lamani) 이슬람 연합회 유엔 대표 (Mokhtar Lamani), 루스 바멜라 엥고(Ruth Bamela Engo) 유엔사무국 상임위원AIDS 아프리카 활동 대표이자 UNDESA(UN Department of Economic and Social Affairs) 수석경제처관인 루스 바멜라 엥고(Ruth Bamela Engo), 로크(Hugh Locke) WCO 뉴욕 사무총국장, 재미 설치미술가 강익중씨 굵직한 문화 관련 인사들이 참석했다.으며, 한국의 민예총과 민화협 대표적인 문화운동 단체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한편, ‘세계문화오픈 2004’ 조직위원회는 이날 ‘세계문화오픈 2004’ 열린 경연 참가 단체 및 개인의 참가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열린 경연은 예술문화 부문과 건강문화 부문, 사회문화 부문으로 나뉘어누어 접수를 받게 되며, 참가신청은 세계문화오픈 조직위원회 웹사이트(www.wco21.com)의 양식을 내려 받은 후 우편 및 이메일 등을 통해 오는 7월 15일까지 세계문화오픈 서울 사무국에 제출하면 된다.

 

예술, 건강, 사회부분의 단체와 관심있는 개인은 누구나 참가 가능하여, 예술문화 부문과 건강문화 부문 에서는 각기 전통소리/전통춤, 전통무예/심신수련 종목을 대상으로 참가팀 및 공연 소개 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이중 예술문화 부문은 전통소리와 전통 춤과 관련된 참가팀과 공연소개 자료를 제출하면 되며, 건강문화 부문은 전통무예와 심신수련 관련 참가팀과 극형식의 공연소개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사회문화 부문의 경우 사회문화 부문의 발전을 위한 A4지 20매~40매 분량의 좋은 제안 혹은 사회 봉사 관련 사진 10매 내외 혹은 5분 이내 동영상 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세계문화오픈 2004 열린 경연은 각국의 우수한 문화를 서로 나누고 격려하는 취지로 진행되는 것으로, 심사기준이 각 문화를 일정 기준의 잣대로 재는 것이 아닌, 문화가 내포하고 있는 내용이 인류의 건강한 삶과 아름다운 세상에 얼마나 기여하는 가를 중요시한다.

 

세계문화오픈 2004 열린 경연의 조직위원회 채진선 한국행사추진단 사무국장은 “세계문화오픈 2004 열린 경연은 1회 대회인 탓에 각국별 공인된 단체의 추천과 다양한 문화단체의 자체 신청을 동시에 병행해 나가며 본선진출팀을 가릴 예정”이라며 “경쟁보다는 나눔과 어울림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인류의 건강한 삶과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단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본선무대에 오를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나름대로의 심사기준을 갖췄다”라고 말했다.

 

세계문화오픈(WCO)은 반목과 대립으로 얼룩진 지구촌을 이질적인다양한 문화교류를 통해 ‘건강한 삶과 아름다운 세상’으로 만들겠다는 취지로 20012년 전세계 문화 관련 인사들이 주축이 되어 결성한 다국적 문화단체로 전세계 6천여 단체가들이 그 뜻을 함께 하고 있다.

 

세계문화오픈(WCO)은 뉴욕과 서울에 본부를, 전세계 6개 대륙에 지역본부를 두고 있으며 2004년 첫 번째 행사를 시작으로 향후 2년마다 세계 주요 도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 웹사이트(www.wco21.com(국문), www.worldcultureopen.org(영문)) 참조하면 된다.      

 

-###--

 

=================================

Anne Kang / AE

Communications Plus

Tel: 82-2-3453-4811

Fax: 82-2-3453-4812

E-mail: mina@commplus.co.kr

MSN ID: yearning725@hotmail.com

=================================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