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재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안내
상태바
국가인재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안내
  • 재외동포신문
  • 승인 2004.06.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재외동포 여러분!

대한민국 중앙인사위원회는 대통령 직속의 인사기관으로서, 행정부 소속 공무원의 인사행정에 관한 기본 정책 수립, 인사행정분야의 개혁에 관한 사무 및 3급 이상 공무원의 채용·승진심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가적 차원의 인재관리를 위해 사회 각 분야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계신 분들의 인물 정보가 수록된 국가인재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가인재 데이터베이스에는 현재 7만 2천여명이 수록되어 있으며 축적된 자료는 개방형 직위(중앙부처 실·국·과장급 직위)채용, 각 부처의 정부위원회 위원 및 정책자문위원 위촉 등 유능한 인재들이 국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기관에 추천하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재외동포 여러분 중에서 공무원으로 정부에서 일하고 싶으시거나 자문위원 등의 방식으로 정부정책에 참여하기를 희망하시는 분께서는 국가인재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국가인재DB에 등록된다고 하여 곧바로 공직에 등용되거나 추천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분야의 인재가 필요할 때마다 국가인재DB를 검색하여 가장 적임자를 찾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물정보는 다음 중 가장 편하신 하나의 방법으로 제공해 주시면 됩니다.

□ 중앙인사위원회 홈페이지(www.csc.go.kr)의 국가인재DB 메뉴에서 직접 입력하시거나,

□ 같은 메뉴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은 후 이메일이나 팩스로 전송해 주셔도 되겠습니다.
·이메일 : kwoo@csc.go.kr · 팩스 : 82-2-3703-3621

우리 위원회에서는 공적사회에 능력중심의 적재적소 인사원칙이 뿌리를 내리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재외동포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지식과 경험이 국가를 위해 활용될 때 '좋은 정부'가 될 수 있고, 더 나아가 국가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동포 여러분의 이해와 도움에 대하여 거듭 감사 드리며 가정에 늘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중앙인사위원회 위원장

우리 사회의 각계 각층에서 활약하고 있는 주요 인물의 경력·능력 등에 관한 정보를「국가인재 데이터베이스」에 수록하고 수록된 인재들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검색을 통하여 해당 직위에 가장 적합한 능력과 자격을 갖춘 인재를 발굴·활용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이렇게 공무원 및 사회 각 분야의 우수한 인재들의 인물정보(전공, 경력, 외국어능력 등)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인사에 있어서 필요한 각종 유용한 정보를 인사권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인사의 합리성과 공정성이 제고됩니다

예를 들어, 국가간의 지적재산권 분쟁업무를 담당할 공무원을 임용할 경우,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해서 그 직위에 적합한 인물, 즉 지적재산권분야 전문가이고 외국어에 능통하며 외국과의 협상경험이 많은 인재들의 리스트를 뽑아 이것을 인사권자에게 제공하고, 이러한 객관적인 자료들을 근거로 하여 인사가 이루어지면 보다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인사가 운영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국가인재 DB 구축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인재들을 광범위하고 체계적으로 발굴·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인사권자의 주관적인 판단 또는 지연, 학연 등 연고에 의한 인사관행에서 벗어나, 직무내용, 자격과 능력, 실적 등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해당 직위에 적합한 인재를 공직 내외에 걸쳐 합리적으로 선발·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범정부적 인사정보 인프라 구축을 통해 인사관련 통계자료와 다양한 분석정보를 신속하게 산출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인력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