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애니메이션, 북미 시장 문 두드린다
상태바
한국 애니메이션, 북미 시장 문 두드린다
  • 박세정 기자
  • 승인 2016.02.19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 최대 에니메이션 마켓 ‘2016 키즈스크린 서밋’ 참가, 1천만 달러 수출 성과

국내 애니메이션이 북미 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원장 송성각)은 2월 8일부터 11일까지 나흘간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북미 최대 애니메이션 마켓 ‘2016 키즈스크린 서밋(Kidscreen Summit)’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해 1천만 달러(한화 약 120억 원) 규모의 수출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전 세계 애니메이션 관련 170개 사 1만 1천여 명이 참가했다. 퍼니플럭스, 시너지미디어, 로이비쥬얼, 투바앤 등 국내 13개 애니메이션 기업이 40여 편의 애니메이션을 소개하며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말레이시아 등 북미와 유럽, 아시아 관계자들과 200건 이상의 콘텐츠 판매, 라이선싱 거래, 공동제작 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행사 기간 중 탁툰엔터프라이즈는 웹툰 원작의 2D 디지털 애니메이션 <뾰족뾰족 포크가족>이 미국 대형 애니메이션 제작·배급사인 프레더레이터 네트웍스와 북미 온라인 전송권 및 배급계약을 전격 체결해, 향후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뉴미디어를 통한 북미 방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은 슬랩스틱 코미디나 유아물이 아닌 전체 관람가 정통 코미디 장르물의 북미 시장 진출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이 외에도, <라바 시즌3>, <두돌스>, <슈퍼 윙스>, <정글에서 살아남기>, <스페이스 드론>, <버블버블 마린> 등 다양한 작품이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바이어들로부터 큰 관심을 모으며 국산 애니메이션의 미주 시장 진출 가능성을 입증했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는 지상파, 케이블TV 등 전통적 매체 외에 넷플릭스, 아마존, 유튜브 등 온라인 미디어 전송권 판매가 활발하게 진행됐고, 공동제작, 라이선싱 수출 등 거래 유형도 다변화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성각 원장은 “장르를 불문하고 우수한 국산 콘텐츠들이 세계 시장에서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지원을 통해 더욱 다양한 국산 콘텐츠들이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사업진흥단은 올 한 해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콘텐츠마켓인 MIPTV, MIPCOM을 비롯해 중국 항저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멕시코 MIPCancun 마켓 등 글로벌 애니메이션 마켓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해 국산 애니메이션의 수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