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국제투자유치 자문관’ 중국 한상인 11명 위촉
상태바
창원시, ‘국제투자유치 자문관’ 중국 한상인 11명 위촉
  • 박세정 기자
  • 승인 2016.02.03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투자유치 협력 네트워크 구축…세계적 도시 창원 만들겠다

▲ 1월 28일, 창원시 국제투자유치 자문관 위촉식 후 기념촬영(사진 창원시)

창원시가 1월 28일 오전 시청 제3회의실에서 중국 현지 한인기업인 11명을 초청해 ‘국제투자유치 자문관 위촉식’ 및 ‘2017 세계한상대회 유치 설명회’를 개최했다.

 국제투자유치 자문관 위촉은 해외투자유치의 효율성 제고 및 글로벌 투자가 발굴 유치 협조를 위한 전 세계 투자유치 네트워크 구축의 일환으로 계획됐다.

 이번 자문관 위촉은 ‘광역시 승격의 국가정책 이슈화’, ‘첨단 및 관광산업 육성 투-트랙 전략 고도화’, ‘문화예술특별시 조성’의 3대 시정 운영 방향 중 하나이자 민선 6기 시정 역점 시책 중 하나인 관광산업 및 첨단산업 활성화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마산해양신도시, 구산해양관광단지, 진해 글로벌테마파크 등 현재 시에서 추진 중인 대형프로젝트에 대한 글로벌 대형투자자 발굴·유치와 더불어 첨단기업체 유치 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2015년 5월 「창원시 국제투자유치자문관 운영 규정」을 제정한 데 따른 것이다.

 자문관으로 위촉된 인물들은 세계 최대의 시장인 중국 현지에서 직접 비즈니스 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인들로, 이훈복 중국한국상회 고문, 홍승표 재외국민위원회 중국총괄위원장, 김택룡 단동시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 회장, 이봉산 청도조선족기업협회 회장, 이춘일 북경조선족기업가협회 회장, 차봉규 중국절강차스공무유한공사 동사장 등 총11명이다.

 위촉식 이후, 이들은 창원시 최대 역점사업이자 현재 투자자를 모집 중에 있는 해양신도시 건설현장으로 이동해 관계자로부터 현안설명을 들은 뒤, 창원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는 ‘상상길’과 창동예술촌 등을 둘러봤다.

 자문관의 임기는 2년으로 재연장이 가능하며, 무보수 명예직으로서 향후 이들은 창원시의 외자유치를 위한 글로벌 투자자 알선 및 정보제공과 함께 투자유치단 등 해외지역을 방문하는 시의 대표단에 대한 현지 지원, 문화예술․교육 등의 국제교류 지원, 그리고 해외시장 동향 파악 등 시의 해외관련 업무지원 등을 담당하게 된다. 

 작년 미주지역 현지 기업인에 이어 이번 중국지역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자문관 위촉식을 개최한 창원시는 추후 이를 EU·동남아·일본·남미 등으로 확대·운영하여 창원시만의 전 세계적인 투자유치 협력네트워크 지도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이 글로벌 경영활동 과정에서 만나는 다양한 기업인 및 투자가 등을 대상으로 창원시의 여러 투자 사업은 물론 관광지를 홍보해 줌으로써 창원시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G2를 넘어 곧 G1으로 등극할 중국은 창원시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손을 맞잡아야 할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고 전하며 “자문관으로 위촉된 분들과 협조체제를 잘 구축해 중국 내 여러 도시들과의 우호협력 관계 강화는 물론 對중국 세일즈 활동도 적극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