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인회 홈페이지 경연대회
상태바
세계 한인회 홈페이지 경연대회
  • 뉴스코리아
  • 승인 2004.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새롭게 제작중인 달라스 한인회 홈페이지.  


재외동포재단은 29일(월)’세계 홈페이지 경연대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재외동포재단은 한인회 홈페이지 경연대회를 공지하며 “전세계에 살고 있는 한인동포들의 지역별, 국가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대회 취지를 밝혔다.


또한 이 경연대회를 통해 각 거주지역에서 동포 상호간의 교류와 유대를 강화하고 나아가 거주 지역과 국가가 다른 재외동포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했다고 말했다.
5월 16일까지 접수된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5월 17일부터 29일까지 심사가 진행된다. 이번 한인회 홈페이지 경연대회의 심사기준은 ▷지속적인 관리와 자료 구축 현황, 방명록과 게시판 등의 활성화 정도 30점 ▷홈페이지의 기획성과 창의성, 정보의 양과 유용성 등 창의성 30점 ▷디자인 컨셉의 창의성과 기술성, 레이아웃의 통일성 등 디자인 20점 ▷페이지 연결의 편리함이나 홈페이지에 사용한 기술의 난이도 등 기술 20점 등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심사방법은 전문가들로 구성된 별도의 심사위원들이 각 한인회가 제출한 홈페이지 동포사회 활용도와 함께 온라인상으로 직접 홈페이지 심사를 병행해서 진행한다.
재외동포재단은 심사기간 동안 자체 서버의 통신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통신망 관리에 유의해줄 것과 홈페이지는 모든 웹브라우저에서 실행가능하도록 제작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각 한인회에서는 심사시 모든 홈페이지의 항목 검사가 가능하도록 ID와 패스워드 등의 권한을 부여해 주어야 한다.


심사를 통해 입상한 한인회에는 금상 1편에 8,000달러, 은상 1편에 5,000달러, 동상 1편에 3,000달러, 장려상 4편에 1,000달러 씩 총 2만 달러의 상금이 주어진다.
심사 결과 발표와 시상은 6월에 개최되는 한인회장대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세계 한인회 홈페이지 경연대회에 참가를 원하는 한인회는 재외동포재단이 정한 참가신청서와 홈페이지의 활용설명서를 작성하여 인터넷이나 우편, 팩스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세계 한인회 홈페이지 경연대회 일정은 ▲접수 : 3월 31일부터 5월 16일까지 ▲ 심사 5월 17일부터 29일까지며, 자세한 문의는 전화 (02)3463-6267이나 www.korean.net을 참고하면 된다.

“달라스 한인회도 참여한다”
달라스 한인회 김윤원 회장은 재외동포재단의 세계 한인회 홈페이지 경연대회 소식을 접하고, “준비기간이 있는 만큼 달라스 한인회 홈페이지도 기간에 맞춰 마무리하여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한인동포들의 지역별, 국가별 교류를 활성화한다는 취지에 부합하도록 이번에 제작하는 홈페이지에서는 달라스 동포들을 위한 서비스와 함께 대외적으로 달라스 한인사회를 알리는 창구가 되도록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한인회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있는 김성준 웹마스터는 “취지가 좋은 행사인만큼 최선을 다해 준비해서 다른 지역 동포들에게 달라스 한인사회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가겠다는 각오를 피력했다.
김성준 씨는 달라스 한인회 홈페이지의 컨셉과 기능에 대해 ▲온라인으로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창구 ▲점차 늘어나고 있는 달라스 한인사회가 남부지역 중심 도시가 되도록 초기 정착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창구 ▲평생교육의 개념으로 다양한 정보와 교육프로그램 진행 ▲달라스 한인 비즈니스가 e-Biz로 발전하도록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트워스 한인회는 아직 홈페이지 개설에 대한 논의가 없는 상황이다. 지범훈 회장은 “포트워스 한인회 내부에서는 논의된 바가 없는 문제”라며 “차후에 임원진들과 논의해볼 계획”이라고 전했다.





-윤성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