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개 시민·종교단체 단체 '용천동포돕기본부' 출범
상태바
31개 시민·종교단체 단체 '용천동포돕기본부' 출범
  • 오마이뉴스
  • 승인 2004.04.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호진(mindle21) 기자    




오마이뉴스는 네티즌과 함께
북한 룡천역 피해 돕기운동에 동참합니다  


북한 룡천역 폭발사고에 대해 오마이뉴스 임직원은 3만2천여 시민기자들과 함께 북한동포 여러분께 심심한 위로의 뜻을 전해드립니다. 막대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낸 이번 사고는 우리민족의 커다란 슬픔입니다. 북한동포들이 하루빨리 이 재난을 극복하기를 기원합니다.

오마이뉴스는 룡천역 폭발사고 피해 북한주민 돕기에 네티즌 여러분과 함께 나서고자 합니다. 현재 각종 시민단체들이 룡천역 피해 돕기운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우선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민족문학작가회의, 통일맞이 등이 펼치는 모금운동을 자세히 보도해드리겠습니다.

시민단체들은 조만간 룡천역 피해 돕기운동을 위한 통합단체를 만들 예정입니다. 그 이전에, 지금 바로 동참하고 싶은 네티즌은 다음 시민단체가 개설한 창구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임직원도 적극 동참하는 뜻에서 300만원을 내기로 했습니다.

㈔통일맞이 늦봄문익환목사 기념사업회 (02)2679-8201
계좌번호: 국민은행 364-01-0084-757(예금주-통일맞이)

㈔민족문학작가회의 (02)313-1486
계좌번호: 우리은행 077-281906-13-019(예금주-민족문학작가회의)

용천동포돕기운동본부 (02)734-7070
계좌번호: 신한은행 254-05-017647(예금주-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2신 : 24일 오후 3시 15분] 총 31개 단체 참여



▲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소속 단체들이 24일 긴급회의를 갖고 용천동포돕기를 구성하고 시민차원 지원에 앞장서기로 했다.  

ⓒ 오마이뉴스 조호진

북한동포돕기 운동을 전개해 온 29개 시민·종교단체로 구성된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상임대표·강문규·이하 북민협)'는 24일 오전 10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회의실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 용천역 열차 폭발사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또 북측은 이날 대외무역업체를 통해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에 의약품 지원을 요청했다. 평안북도인민위원회는 '조선압록강무역회사' 명의로 보낸 팩스에서 포도당, 페니실린, 지혈제, 붕대, 의약솜 등의 의약품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모임에서는 기존 북민협 회원단체 외에 '의사협의회'와 '국제보건의료발전재단' 등 2개 단체를 포함, 모두 31개 단체로 '북한용천역폭발사고피해동포돕기운동본부(약칭, 용천동포돕기본부)'를 구성키로 했다. 앞으로 다른 시민·사회단체에 문호를 개방해 범국민 운동차원의 기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들 단체들은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용천동포돕기 모금운동 참여를 호소할 계획이다. 또한 다음 주 초에 2억∼3억원 규모의 1차 모금을 해 의약품, 구호물자, 복구장비 등을 중국 현지에서 구입해 단둥을 거쳐 북한에 전달키로 했다.

북한동포 및 아시아 돕기 기독교자선단체인 '인터내셔날 에이드 코리아' 김치운(65·계명대 행정학과 교수) 한국본부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100억 원 상당의 화상치료 의약품을 북민협을 통해 북한에 보내겠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지난 3월 북한에 100억 원 상당의 의약품을 다른 채널을 통해 북한에 보냈다"며 "북한동포들이 약품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클 것으로 예상돼 화상치료약을 중심으로 100억원 가량의 의약품을 북민협을 통해 보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북한 돕기를 펼쳐온 '굿네이버스' 장성계(31) 대북사업팀 대리는 "직원 2명이 내일(25일) 중국 선양을 거쳐 단둥에 도착해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오는 27일 베이징을 거쳐 평양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원래 북한에서의 농축산물개발, 보건의료, 육아지원 활동을 협의하기 위한 방문이었는데 일단 사고 피해 규모 등을 파악한 뒤 구체적 지원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유진벨재단 스티븐 이사장 "조용히 돕는 방식이 효과적" 조언

  

▲ 한 해외 대북지원단체에 보내온 북측의 의료지원요청 팩스.  

ⓒ 오마이뉴스 조호진
25년 동안 북한 결핵환자 치료 등으로 북한과 지속적인 관계를 가져온 '유진벨재단' 스티븐 린튼(54) 이사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북한지원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린튼 이사장은 "의료진과 복구기술진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북한이 인력지원은 받지 않을 것"이라며 "NGO들이 뭉쳐서 일하는 것도 좋지만 북한을 진짜 돕기 위해서는 조용히 돕는 방식이 좋은 결과를 거둘 가능성이 크다"고 조언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이용선 사무총장은 "북민협을 통한 공동행동은 필요하지만 창구와 모금운동은 다양한 방식이 옳다고 생각한다"며 "지난 3년 동안 민족간의 화해를 위한 남북민간교류가 진전된 만큼 민간의 독자적 청구를 통해 북한동포를 돕는 국민의 힘을 모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또한 "북측과 공식 합의는 아직 없지만 인도적이고 동포애적인 입장에서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북측에 팩스로 통보했다"며 "신의주를 통해 물자를 전달할 계획이며 북한에 수 십 차례 오고갔기 때문에 구호물자 전달에 어려움은 없다"고 거듭 밝혔다.

이 사무총장은 "일부 언론이 보도한 북한 당국의 국경봉쇄와 환자들이 단동으로 나왔다고 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현지 관계자는 평온하게 복구작업 등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혀왔다"고 사고 진상파악이 되면 화상치료 의료진 등 전문가를 지원하겠다는 뜻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용천동포돕기본부에 참여한 단체는 감리교서부연회, 국제기아대책기구, 국제옥수수재단, 굿네이버스, 남북강원도협력협회, 남북나눔운동, 남북어린이어깨동무, 남북농업발전협력민간연대, 대한결핵협회, 대한의사협회, 동북아교육문화협력재단, 새마을 운동중앙회, 선한사람들, 인터네셔널 에이드,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 예장통합사회부,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원불교(은혜심기운동본부), 월드비전,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유진벨재단, 좋은벗들, 천주교서울대교구민족화해위원회, 천주교주교회의민족화해위원회, 평화의 숲, 한국건강관리협회, 한국대학생선교회, 한국복지재단, 한국제이티에스, 한민족복지재단, 국제보건의료발전재단 등이다.


[1신 : 24일 오전 11시]

"마을 하나가 지상에서 사라졌다" 북한 지원 목소리 '확산'

정부와 정치권이 북한 룡천역 열차 폭발사고에 대한 지원대책에 한 목소리를 냈다. 또한 시민사회단체들은 범국민 캠페인을 펼치기로 하고 국민들도 대형 참사에 안타까움을 표시하면서 각계각층으로 북한 지원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작가회의-통일맞이, 후원모금운동 벌여

23일 전북대 삼성문화관에서 열린 제5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에 참석한 영화배우 문성근씨는 룡천 열차 폭파사고 수습을 돕기 위한 모금운동에 국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문씨는 "통일맞이 늦봄문익환목사 기념사업회와 민족문학작가회의 등 시민단체와 함께 룡천시 열차 폭파사고를 돕기 위한 모금운동을 전개하겠다"며 "불행한 재난에 대해 인도적·동포애적 차원의 모금운동에 국민 여러분의 참여를 애타게 기다리겠다"고 모금운동 동참을 호소했다.

남북경협살리기국민운동본부(상임공동대표 이장희)는 23일 "대외 경제봉쇄와 홍수 등으로 인한 식량부족과 경제난 악화에 따른 심각한 생활고로 북한 주민들의 어려움에 엎친 데 덮친 격인 재난은 민족적 비극이 아닐 수 없다"며 "국제시민사회와 구호단체, 국민적 관심과 협력을 통한 응급구호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북한 주민의 참사극복에 동참을 촉구했다.

평화네트워크(대표 정욱식)는 23일 성명서에서 "이번 사고는 북한의 사회간접시설의 보수 및 재건이 매우 시급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드러낸 것"이라며 "남한 정부는 급박한 인도적 지원과 함께 북한의 산업 기반 시설 확충을 위한 장기적 사업을 모색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실무적 협의"를 제안했다.

민족문학작가회의(이하 작가회의)와 통일맞이 늦봄문익환목사기념사업회(이하 통일맞이)는 23일 '룡천시 복구와 긴급 구호를 위한 범문화인 모임(가칭)' 구성하기로하고 오는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범국민 캠페인 등의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두 단체는 2천만원 상당의 식량과 의료품을 비롯한 긴급 구호물품을 룡천에 보내기로 결의하고 공연과 캠페인을 통해 가두 모금과 온라인 모임을 병행하기로 했다.

작가회의와 통일맞이는 '룡천의 복구와 긴급 구호를 위한 모금운동을 제안한다'는 제목의 공동 호소문에서 "103년 전에 함석헌 선생을 빚어낸 땅이 허공에 흩어지고, 99년 전 <아리랑>의 김산을 탄생시킨 도시가 폐허가 되었다"며 "마을을 잃은 사람들을 위해 작은 정성을 모아줄 것"을 호소했다.

또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24일 오전 10시 북한 돕기 시민단체들과의 연석회의를 통해 지원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NSC 사태파악 및 구호대책 방안 마련... 열린우리당 긴급 상임위 지원대책 논의

정부는 23일 오후 6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어 룡천역 열차 폭발사고 사태파악 및 구호대책 방안 마련에 나섰다. 고건 대통령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통일부와 외교통상부에 상황파악과 인도적 지원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지난 20일 평양을 방문한 이윤구 대한적십자사총재 및 관계자 20여 명이 룡천 사고현장을 둘러본 뒤 24일 귀국할 예정이어서 구체적인 피해 상황과 지원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동영 열린우리당 의장은 23일 오후 긴급 브리핑에서 "84년에 대홍수가 발생했을 때 북한이 우리에게 쌀을 지원한 적이 있다, 이번 사고는 천재지변에 준하는 수준이다"며 "남북화해협력과 인도적 견지에서 여당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 국내외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하고 정부를 견인해야 한다"며 사고에 대한 정확한 사태 파악과 신속한 지원대책을 약속했다.

한나라당 "사고 수습 위한 정부노력에 적극 협조" 약속

북한지원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입장을 견지하던 한나라당도 이번에는 정부의 지원대책을 환영하며 북한 지원에 적극 돕겠다는 뜻을 밝혔다.

배용수 한나라당 수석부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에서 "고건 권한대행이 인도적 차원의 지원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는데 적절한 대응이라고 보고 환영"이라며 "한나라당 역시 사태를 파악하고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정부의 노력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북한 정부에 위로의 뜻을 전했다.

김배곤 민주노동당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가뜩이나 식량난으로 어려움에 처한 북한의 입장에서 이번 사건은 또 하나의 크나큰 비극으로 정부당국뿐만 아니라 남북이 한마음으로 재난을 극복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노동당은 북한동포들에 대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민간차원의 지원 등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인간이 사는 마을 하나가 지상에서 사라졌다"  
작가회의-통일맞이의 모금운동 제안 호소문  


다음은 작가회의와 통일맞이 두 단체 명의로 발표된 모금운동 제안 호소문이다.

룡천의 모든 생명체들을 위하여
- 룡천의 복구와 긴급 구호를 위한 모금운동을 제안한다!

슬프다. 어제, 인간이 사는 마을 하나가 지상에서 사라져버렸다. 103년 전에 함석헌 선생을 빚어낸 땅이 허공에 흩어지고, 99년 전 '아리랑' 의 김산을 탄생시킨 도시가 폐허가 된 것이다.

언론의 보도에 의하면 룡천역을 중심으로 반경 500미터 이내의 모든 구축물이 완파됐다고 한다. 그 안에는 병원과 초등학교 외에도 4,5층 규모의 아파트들이 있었다. 이 밤 살아남은 아이들은 울부짖을 것이다.

이 엄청난 사고 앞에서도 우리는 망설이고 있어야 하는가? 춥지 않고, 배고프지 않고, 무섭지 않으려고 만들어낸 문명의 관리를 잘못하여 사고를 당하는 건 오늘날 지구촌의 모든 나라들이 겪는 불행 중 하나이다.

중요한 것은 사고가 일어난 곳이 겨레의 터전이며 안타깝게도 우리의 손길이 미치기 어려운 북쪽이라는 점이다.

그렇다. 인간과 대지는 달팽이와 달팽이의 껍질처럼 결속되어 있다. 한 줌의 흙에도 우리의 육체를 조각한 자연의 진실이 숨어 있다. 변덕스런 기후와 극심한 추위와 건조한 토양이 형성시킨 피부색과 광대뼈와 짧은 목, 납작한 코……. 우리의 신체에 기록된 이 지울 수 없는 대지의 그림자야말로 유일한 확실성이 아닐 수 없다.

우리의 슬픈 현대사는 그 위에 얹혀 있는 짧은 갈등의 시간들에 지나지 않는다. 이웃의 불행을 아파하고 돕는 것이 우리 민족의 아름다운 미덕이었다. 누구보다도 먼저 종족적으로 또 문화적으로 동일한 사람들이 연대하여 인도주의의 모범을 보여야만 한다.

1977년 이리 역에서 참사한 영혼들을 추모하는 마음으로, 2003년 대구 지하철의 희생자들을 위로하는 마음으로 땅 위의 모든 사람들에게 호소하자. 지금 마을을 잃은 사람들을 위해 작은 정성을 모아줄 것을.

2004년 4월 23일 밤

(사)통일맞이
(사)민족문학작가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