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사회 치안, 스스로 지킨다
상태바
동포사회 치안, 스스로 지킨다
  • 계정훈 재외기자
  • 승인 2013.11.15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르헨티나 동포들 치안대책회의 개최

아르헨티나는 연말이 다가오면서 치안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주아르헨티나 대사관은 지난 13일 오후 한인회관에서 동포간담회 및 치안대책 회의를 소집하고 해결책을 강구하기 위한 진지한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한병길 대사를 비롯한 공관 직원들과 교민단체장 및 한인사회 원로들, 그리고 한인 방범위원회 봉사자 등이 참석해 서로 의견을 공유했다.

회의에 앞서 한 대사는 한인사회 치안을 위해 노력해 온 김기철 전 자율경비대장, 독도페인트볼 클럽과 재아 축구협회에 감사장을 수여했다. 한병길 대사는 “우리 동포들이 피와 땀으로 정착한 이 나라에서 안전하게 살아가며 한민족의 뿌리를 내리려면 무엇보다도 융합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많은 잠재력을 가진 이 나라가 치안이 불안정하다는 점이 안타깝지만 우리의 터전을 잘 지켜나자는 차원에서 이 자리를 마련한 만큼 원로들의 지혜로운 의견과 젊은 층이 보는 각도를 종합해 좋은 대책을 마련하는 시간이 돼 줄 것”을 기대했다.    
이효성 한인방범위원장은 “지난해 이맘 때 매일 불안한 상태였던 것으로 볼 때 연말을 기해 사고가 날 것으로 보기 때문에 경각심을 일깨우는 차원에서 오늘 모임의 의미가 크다”면서 “우리 각자 조심하고 치안을 위해 노력하다 보면 범죄율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를 진행한 박석재 외사관은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여러분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자리를 마련했고, 치안뿐만 아니라 교민사회의 문제점, 애로사항도 토론해 주길 바란다”며 “치안문제는 각 개인이 주의해야 할 사항, 단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 관계당국에 건의 사항 등 좋은 의견을 내 달라”고 주문했다.
방종석 민주평통 남미서부협의회 회장은 “오늘 한인회관이 꽉 찰줄 알았는데 자기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면서, “연말연시 불우이웃 돕기도 좋지만 방범 돕기에도 보태는 풍토를 마련해 점차 교민들에 확산돼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한 대사는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사실을 알았고, 교민들이 위험을 느끼며 산다는 게 마음 아프다”고 말하고, “대사관에서도 경찰의 날에 검찰청장과 치안국장을 만나 최선을 다하고 있고, 오늘 오고간 내용을 정리해 관계당국에 건의도 할 생각이며, 자주 이런 기회를 통해 지혜를 모아 정부에 건의할 사항도 모색해 보자”면서 교민들이 한해를 무사히 마무리 할 수 있도록 기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