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언론 "경제위기 극복, 한국을 배우자"
상태바
몽골 언론 "경제위기 극복, 한국을 배우자"
  • 윤복룡 재외기자
  • 승인 2012.10.2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 최대 일간지 '어드린소닌', 한국경제 소개

최근 세계 경제위기가 몽골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25일, 몽골의 최대 일간지인 '어드린소닌'(UDRIN SONIN) 1면에는 지난 미국, 유럽발 경제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한 한국을 롤모델로 삼아 몽골의 현 경제위기를 극복하자는 기사가 실렸다.

▲ 개발이 한창인 울란바토르 시내 풍경.

신문에 따르면, 몽골은 석탄, 구리 등 세계 원자재가격 상승 및 최대 수입국인 중국의 경제성장과 맞물려 세계 최상위권 경제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최근 세계 원자재가격 하락 및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에 따라 몽골 경제에도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다.

▲ 어드린소닌 1면에 실린 기사.

이어 신문은 "세계 경제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경제 성장도약기로 삼은 한국, 터키, 캐나다 등의 모범사례는 몽골 정부에게 커다란 교훈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몽골도 이번 경제위기를 제 2, 3의 경제도약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 사례를 집중 부각시키며 "대한민국 정부는 수출증진을 위해 낮은 원화가치 유지는 물론 과감한 보조금 지급을 통한 혁신에 집중함으로써 우리가 알고 있는 삼성, 현대 등 거대 제조업들의 세계시장 점유율 증대를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세계 경제위기는 몽골 같은 개발도상국에게는 위기 극복을 통해 국제사회 주류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며 "몽골 정부는 한국을 비롯한 세계 경제위기를 극복한 모범국가에서 위기극복의 해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안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몽골=윤복룡 재외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