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단, 광동지역 한인기업 방문
상태바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단, 광동지역 한인기업 방문
  • 민화협 화남협의회
  • 승인 2012.09.2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재중한인기업들에게 새로운 활력과 희망될 수 있어"

지난 17일 개성공단 관리위원회 김호년 부위원장과 입주기업 대표 정찬석 사장(진원전자) 등 10명의 입주기업 대표들이 민화협 화남협의회 강희방 회장의 안내로 심천의 남성전자와 혜주의 재영솔루택과
나노택크를 방문하고 광동성 진출 한국기업 환경을 비교·분석 하고 소주, 상하이에 진출한 한국기업을 방문하기 위해 19일 상하이로 출발했다.

개성공단 입주자 대표들은 현재 화남지역 제조근로자에게 1인당 550불을 지급하고 있으나, 개성은 국가세금 등 일체 비용이 없고 근로자에게 간접비 포함 120불이면 충분한 기업 환경이 우수하고 물류의 이동에 전혀 장애가 없으며, 서울과 67km인 개성공단이 우리중소기업에 제조경쟁력이 많으며 불가항력적인 문제로 위험에 당면하게 되면 수출입보험을 통해 투자금 90%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기에 투자금에 대한 보상 문제도 해결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개성공단 입주기업 중 년간 1억불을 초과하는 기업도 있어 중국에서 점점 어려워지는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활력과 희망이 되고 있다. 또한 개성공단은 123개의 한국기업에 5만 3,000명의 북한 근로자가 일하고 있으며 공단부지 300만평 중 현재 20%만 입주하고 있어 아직 많은 기회의 땅이 되고 있다.

김호년 부위장과 강희방 회장은 개성공단의 활성화는 △세계시장 제품 가격경쟁 속에서 우리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 △폐쇄된 북한경제에 공단의 활성화로 자연스러운 시장경제의 길로 유도 등의 기회가 되기에, 북한의 경제개혁과 개방정책 전환의 시점이 될 수 있기에 우리 민족에게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는 27일 홍콩상공회 신홍우 회장과 8개 기업대표단이 개성공단 입주환경 조사차 방문이 예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