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멸종위기 장수하늘소 인공번식 성공
상태바
환경부, 멸종위기 장수하늘소 인공번식 성공
  • 김태구 기자
  • 승인 2012.05.23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식·복원 토대… 국내 단계적 정착 계획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안연순)은 장수하늘소 증식·복원 연구 사업을 통한 인공 증식으로 우리나라에서 거의 멸종에 이른 장수하늘소를 성충으로 만드는데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성충에서 직접 받은 알에서부터 시작해 애벌레, 번데기 과정을 거쳐 4년 만에 암수 한 쌍의 장수하늘소 성충을 만드는데 성공한 것이다.

자원관은 영월곤충박물관(관장 이대암)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중국 등 자생지에서 살아있는 장수하늘소 성체를 도입해 교미 및 산란유도로 인공증식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자원관은 증식·복원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장수하늘소의 산란, 유충시기, 번데기 및 성충 등에 관한 자세한 생태정보를 확보하는 성과를 냈다.

장수하늘소는 먹이식물에 대한 단편적인 정보만이 알려져 있을 뿐 기초적인 생태정보조차 알려지지 않은 채 우리나라에서 거의 멸종에 이른 상태다. 이번 연구 사업은 장수하늘소 증식·복원의 신호탄을 터뜨린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우리나라에서는 장수하늘소 종 자체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218호.
‘크고 힘이 세다’는 의미의 ‘장수’라는 이름을 가진 장수하늘소(환경부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1급)는 한반도를 중심으로 중국동북부, 극동러시아 지역에서만 서식하고 있는 국제적으로 매우 희귀한 곤충이다.

우리나라 곤충을 대표하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과거에 경기도와 강원도 일부 지역에 살았던 기록은 있으나 1990년대 이후로는 극소수 개체의 관찰기록만 있을 뿐 국내개체의 확보가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환경에 적합한 장수하늘소 증식 및 보전 방법을 연구 중에 있으며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국내 서식지에 단계적으로 정착시킬 방법을 마련할 계획이다.

자원관은 2009년부터 장수하늘소 국내 서식지 실태조사, 증식을 위한 원종 확보, 생태 및 유전자료 확보, 인공증식 기법 개발 등을 추진 중이다. 이의 일환으로 이번에 태어난 암수 한 쌍을 이용해 향후 복원 연구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후세대 장수하늘소 발생가능 여부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 이번 연구를 통해 확보된 장수하늘소의 짝짓기, 산란, 부화, 유충의 섭식 모습 등 행동 및 생태 단계별 이미지 자료와 동영상 자료들을 학술적, 교육적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