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엽제 치료 ‧피해보상 촉구
상태바
고엽제 치료 ‧피해보상 촉구
  • 홍진우 재외기자
  • 승인 2012.05.1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주베트남참전유공전우총연, 미 의회 앞 시위
▲ 미주베트남참전유공전우총연합회와 관련 단체 회원들이 미국 연방의회건물 앞에서 고엽제 환자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미주베트남 참전유공 전우 총연합회(회장 한창욱)는 지난 해에 이어 지난 10일 미국 연방의회 건물 앞에서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권자 한인 베트남 참전 전우들의 고엽제에 의한 질병치료와 보상을 미국 정부에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날 시위엔 참전용사 35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베트남에서 세계의 자유와 평화 그리고 민주주의를 위하여 싸운 미국 시민권을 가진 한인 참전용사들에게 차별을 주어선 안될 것이며 미국 참전용사들과 똑같은 보훈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위 주최측은 현재 한국정부가 고엽제질병을 총 38가지로 정하고 이를 휴유증과 후유의증, 그리고 2세들에게 전해지는 질병 등 세 가지로 분류함으로써 한국에 있는 고엽제 환자들이 손쉽게 치료와 등급에 따른 보상을 받고 있지만 미국 시민권을 가진 한인 베트남 참전용사들은 그렇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미국에 거주하는 시민권자들은 38가지 중 15가지만 고엽제에 의한 질병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고엽제 판정을 받기 위해서는 자비로 한국을 방문해 보훈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하는데 최소 3주 이상 머물러야 해 시간적으로 또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많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진단을 받은 뒤 고엽제 판정을 받지 못할 경우 시간과 비용은 물론, 정신적인 피해 또한 적지 않은데다, 설사 판정을 받더라도 치료는 전혀 받을수 없다는 설명이다.

다만 미국 영주권자의 경우는 한국내 고엽제 전우와 똑같은 38가지의 혜택을 다 받을수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미국에 있으면 치료를 받기는 힘들다.

이 때문에 미주 베트남 참전유공전우총연합회는 미국 12개 주의 상원 및 하원의 결의안 채택을 계속 추진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결의안이 채택된 주는 워싱톤주를 비롯해 하와이주와 괌이며, 결의안이 상정된 주는 뉴저지가 있다고 밝혔다.

미국 시민권을 갖고 있는 베트남 참전 전우를 지원하기 위한 결의안을 준비중에 있는 지역으로는 버지니아주와 조지아, 뉴욕, 펜실베니아주 등이 있다.

한편 이번 시위에는 워싱톤 베트남 참전 유공전우회와 워싱톤 지회, 뉴욕베트남 참전유공전우회 ,동부 지회, 펜실베니아 베트남참전유공전우회 등이며 워싱턴 6.25 참전 전우회와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워싱톤지회도 자리를 함께 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