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서 '울진금강송 사진전'
상태바
파리서 '울진금강송 사진전'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2.05.14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30일…세계유산 등재 일환

경상북도와 울진군은 16일부터 30일까지 프랑스 파리 시테데자르 국제전시관에서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울진금강송 파리 사진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울진군 일원에 자생하고 있는 금강소나무를 세계자연유산에 등재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북도와 울진군이 주최하고 조선매거진 월간 산이 주관하는 행사로 문화체육관광부와 산림청이 후원한다.

지난해 서울, 울진, 대구에서 울진금강송 순회 전시회를 통해 국민들에게 널리 홍보한 바 있지만 특히 이번 전시회는 세계유산 등재여부를 판단하는 유네스코 본부가 있는 파리에서 개최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예술의 중심지인 파리에서 2주간에 걸쳐 전시될 울진금강송 사진은 고송(古松) 장국현 작가가 심혈을 기울여 선별한 초대형 작품으로 족자(1.5m∼3.0m) 32점과 병풍(2m~3m) 4점 등 총 36점이 전시될 계획이다.

경북도와 울진군은 울진금강송 세계유산등재를 위한 준비단계로 이번 전시회를 비롯해 올 7월에는 '금강송군락지 세계유산 타당성 연구 용역'을 대구경북연구원에 의뢰할 예정이고, 울진군 소광리에 '국립 금강송연구센터' 건립을 위해 중앙부처에 국비지원을 건의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경북도는 한반도의 중추인 백두대간 지역에 산재한 산림생태자원과 주민들의 삶과 역사적 흔적 등 문화자산을 체계적으로 조사·연구 및 가치를 발굴해 세계유산 등재 추진과 함께 관광 자원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