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 대학생 논문공모
상태바
재외동포재단, 대학생 논문공모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2.05.1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민족 정체성 함양 및 비전 제시… 8월 24일까지 접수

국내 대학생과 재외동포 대학생이 재외동포와 한민족의 비전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김경근)은 720만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의 관심을 높이고, 차세대 재외동포의 한민족 정체성 함양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2012 재외동포재단 대학생 논문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에는 국내외 대학이나 대학원(석·박사 과정)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한민족 대학생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논문주제는 재외동포 정책, 재외동포 사회, 한민족 정체성 함양, 모국과의 협력강화 등 '재외동포'와 관련된 내용으로 자유롭게 정하면 된다.

참가 신청서 다운로드, 논문작성 요령, 제출절차 등 논문 응모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코리안넷(www.korean.net)을 참고하면 된다.

논문 제출기간은 이달 9일부터 8월 24일까지이며, 수상작은 10월 중 개별통보 및 코리안넷에 공지하며, 별도의 시상식을 개최할 뿐만 아니라 논문집을 발간하여 유관기관에 배포,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ㅇ 대 상(1편) : 외교통상부 장관 상장 및 장학금 400만원
ㅇ 우수상(2편) :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상장 및 장학금 각 200만원
ㅇ 장려상(2편) :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상장 및 장학금 각 100만원

재외동포재단은 "공모전을 통해 광범위한 동포사회의 현안과 발전방안에 대한 유관기관의 이해를 높이고 향후 재외동포 정책추진에 차세대의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라며 "재외동포 연구의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