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 수립 93주년 기념식 개최
상태바
임정 수립 93주년 기념식 개최
  • 상하이저널
  • 승인 2012.04.1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제93주년 기념식이 지난 13일 중국 상하이 홍차오 힐튼 호텔에서 개최됐다.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제93주년 기념식이 지난 13일 중국 상하이 홍차오 힐튼 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정양석 국가보훈처 차장, 안총기 상하이 총영사를 비롯 임시정부 관련 독립유공자 및 유족, 각계대표, 교민, 학생 등 300여명이 참석해 대한민국임시정부 정신을 되새겼다.

기념식은 광복회 나중화 사무총장의 대한민국임시정부 약사 보고, 정양석 국가보훈처 차장의 기념사, 안 총영사의 축사, 김주혁 상총련 회장의 시 낭송, 기념노래,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정양석 차장은 기념사에서 “임시정부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잇는 위대한 건국의 초석이며 암흑 속을 걷던 국민에게 독립에 대한 희망과 의지를 안겨주었다”며 “임시정부는 설립 후 27년간 7차례나 청사를 이전하는 고난이 있었지만 불굴의 의지로 광복을 맞이하는 순간까지 독립투쟁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한민국이 대내외적으로 발전 할 수 있었던 것은 이런 선조들의 희생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르게 후대에 전해 부강하고 따뜻한 나라를 만드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 이것이 목숨을 바쳐 나라를 지킨 선조들이 염원했던 대한민국의 모습이다”고 강조했다.

안총기 총영사는 “임시정부로 인해 현재의 대한민국이 정치, 경제, 사회 등에서 세계 속에 우뚝 서게 되었다. 독립 성지였던 상하이는 현재 한중 교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는 한중 수교 20주년을 맞아 더욱 긴밀한 교류를 준비 중이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중국은 전쟁으로 어려운 시기에 친구로서 대한민국의 독립을 적극 지원해 주었다”면서 “상하이를 비롯한 중국 곳곳의 임정청사와 윤봉길 의사 기념 정자 등을 잘 보전, 관리해준 중국 정부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임시정부수립 93주년 기념식장을 찾은 김우전 광복회 고문(광복군, 임시정부 김구 주석비서)은 기념식에 참석한 학생들에게 ‘독립운동 사적지 순방 강의 자료’를 배포하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선조들의 뜻을 기리며, 나라의 큰 일꾼이 되어주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