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해외교류 패러다임 확 바꾼다
상태바
대구시, 해외교류 패러다임 확 바꾼다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2.02.2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관광, 경제, 문화예술, 청소년 교류 등 상호연계

대구광역시(시장 김범일)는 올해부터 해외 자매도시와의 교류 패러다임을 문화·인적중심에서 의료관광, 경제교류, 특성화된 문화교류 중심 등으로 바꾼다.

22일, 대구시는 그동안 해외자매도시(9개) 및 우호협력도시(6개)와의 국제교류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한층 돈독하고 실질적인 교류로 발전하기 위해 교류 패러다음을 전환했다고 밝혔다.

대구시에 따르면 의료관광 마케팅 분야는 중국 닝보시와 심장병, 언청이 어린이환자 2명에 대해 무료시술(파티마병원)을 통한 나눔 의료 실천으로 의료관광과 연계 추진한다.

특히 전국체육대회기간(2012.10.11.~17)에 참여하는 해외동포선수단(임원 700여명) 및 자매도시 대표단에게 의료관광 사전답사여행(팸투어)을 홍보해 의료관광도 추진한다. 또한 해외자매우호도시에서 의료관광분야와 관련이 있는 전시회 및 박람회 개최 시에 의료관광 설명회를 개최해 대구시의 우수한 의료기술을 홍보할 계획이다.

경제교류 분야는 자매우호협력도시에서 개최되는 해외전시회 박람회 참가 규모를 4개 도시로 늘리고, 무역사절단 파견은 6개 도시로 확대해 상담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특성화된 문화예술교류 분야는 해외자매우호도시와 각종 축제 시에 예술단을 상호 파견했으나 금년도부터는 상트페테르부르그(러시아) 미술교류, 고베시(일본) 도시디자인 교류, 밀라노(이탈리아) 오페라 교류, 히로시마(일본) 종합예술교류로 차별화된 교류로 협력을 증진해 나갈 계획이다.

청소년 교류와 관련해 닝보시(중국)는 자매우호도시 체결 10주년을 기념해 중·고교수학 여행단 200여명, 히로시마시(일본)는 히로시마 상업고 수학여행단( 30여명)의 대구방문을 추진한다. .

또한 재일동포 자녀 30여 명을 모집해 대구 근대골목 투어를 통한 역사공부, 한일우호관 및 지역방문을 통한 우호교류 등으로 대구역사문화탐방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자매도시 대학생 초청 및 지역기업 방문, 청소년 격년제 상호방문(홈스테이), 자매우호도시 학교 간 교류체결도 추진·확대한다.

대구시 안국중 경제통상국장은 "해외자매도시 교류는 장기적으로 의료관광, 경제, 문화예술, 청소년 교류 등을 상호 연계해서 경제교류 중심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