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권센터, 수감자 지문대조 시스템 중단 촉구
상태바
민권센터, 수감자 지문대조 시스템 중단 촉구
  • 류수현 재외기자
  • 승인 2011.05.2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8일 80여개 이민자, 사회단체 시위 벌여

민권센터는 지난 18일 뉴욕주지사의 맨해튼 사무실 앞에서 수감자 지문대조 시스템 철회에 대한 시위를 벌였다.
민권센터와 NYCLU 등 80여 개의 이민자, 사회단체가 구성한 추방중단을 위한 연맹(NY State Working Group Against Deportation)이 5월 18일 쿠오모 주지사 맨해튼 사무실 앞에서 S-Comm(수감자 지문대조 시스템) 철회를 요구하는 시위를 개최했다.

S-Comm은 이민단속과 추방의 한 방법으로 경찰에 연행된 수감자의 모든 지문날인을 국토안보부 기록과 대조해 추방 대상자를 가려내는 프로그램으로, 뉴욕주는 지난 2010년에 국토안보부와 협약이 체결돼 현재 24개 카운티에서 시범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뉴욕주의 이민자, 사회단체들은 S-Comm 프로그램이 이민자에 대한 인권침해, 인종표적 단속, 수감자의 헌법적 권리침해 등의 문제를 양산한다고 지적하고 현 쿠오모 주지사에게 협약체결 철회를 요구해 왔다.

주지사 측은 그간 단체 대표들과의 면담에서 협약체결 철회를 검토한다고 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단체들이 시위를 벌이게 된 것. 이날 시위에서는 다니엘 드롬 뉴욕시의회 이민위원회 위원장도 참석해 지지의사를 표명하기도 했다.

최근 패트릭 퀸 일리노이 주지사는 국토안보부와 맺었던 S-Comm 프로그램 시행 협약체결을 철회하고, 연방 히스패닉 코커스는 오바마 대통령에게 동 프로그램의 철폐를 공식 요구했으며, 또한 38명의 뉴욕주 상·하원 의원들은 주지사에게 협약체결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시위에 참석한 스티븐 최 민권센터 사무국장은 “지역 사법당국을 이민단속과 추방에 동원하면서 커뮤니티에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현재의 붕괴된 이민 시스템을 개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속 중심의 정책 확산이 아니라 포괄적 이민개혁의 조속한 실행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