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지진 피해 우리기업 지원방안 마련한다
상태바
일본 지진 피해 우리기업 지원방안 마련한다
  • 이현아 기자
  • 승인 2011.03.2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청·금융위 등 관계기관 한 자리에

중소기업청과 금융위원회가 21일 오후 일본 대지진 관련 중소기업 애로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우리 기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다짐했다.

여의도 금융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금융위와 중기청을 비롯해 중기중앙회, 일본 교역기업 관계자들, 금감원, 은행연합회, 신한·외환은행,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업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신용보증기금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참석자들은 일본 교역기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중기청과 금융위는 회의를 통해 중소기업 자금애로 해소 지원방안을 추진키로 결정했다.

금융위는 국책금융기관을 통해 기존 보증 및 여신의 만기연장 및 특례보증,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 등 지원을 하기로 하고, 중기청 역시 기존 정책자금 상황을 유예하고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관광산업 영위 소기업 및 소상공인 특별보증을 지원하는 등의 대책을 내놓았다.

중소기업금융애로상담센터도 운영된다. 중기청과 금융위는 수출입 중소기업 애로 상담 및 정책 지원을 위해 금감원(02 3145 8606/7), 산은(02 787 5692), 기은(02 729 7576), 신보(02 710 4229), 기보(051 460 2417), 지역신보(1588 7365) 등의 기관에 중소기업금융애로상담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지난 11일 일본 동북부 지역 발생한 지진에 이어, 쓰나미, 방사능 유출에 따라 일본에 진출해 있는 우리 기업은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중기청은 일본 수출기업이 △수출중단 △주문량 감소 △대금결제 지연 등을, 수입기업이 △원자재 및 부품소재 조달 불안 등의 피해를 각각 겪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현지 진출기업과 관광업 영위 기업 또한 지진으로 인한 기반시설피해로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기업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뿐 아니라 엔고 현상으로 인해 엔화대출 원리금 상환 등의 금액이 증가하고, 순물환계약(매도)을 체결한 엔화자금 회수 지연에 따른 엔화 부족 등도 우리 중소기업의 주요 피해현황으로 꼽힌다.

중기청은 “이번 사태는 일본 교역 기업 상당수에 수출중단, 부품소재 조달 애로 등에 따른 경제적 피해와, 엔화 가치 변동에 따른 금융비용 변동성 확대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은행권 역시 일본 진출기업 지원에 동참해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자율적 대출 만기연장을 시행하는 한편, 금리를 인하가고 외국환거래도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자체적으로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