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T형 인간
상태바
[칼럼>]T형 인간
  • 윤조셉(국제통상전략연구원장)
  • 승인 2011.02.2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조셉(국제통상전략연구원 원장)

‘한 우물을 파라’라는 말이 있다.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는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절실하고 한 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은 바로 성공의 길로 연결되었다. 즉 20세기는 전문적이고 전통적인 영역에 집중하는 I형 인간이 각광을 받았고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I형 인간의 필요성이 앞으로도 지속될 수도 있지만, I형 인간은 기능 중심이라 전문성에도 불구하고 협업이 서툴고 대체기능성이 낮아 CEO 스타일로는 무리가 있다.

협업 할 수 없는 사람은 전략적인 접근이 서툴고, 더 뛰어난 전문가가 나오면 바로 대체되기도 한다. 또한 의사결정이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정보와 증거가 나와도 과거 결정을 수정 하지 않고 오히려 몰입과 투자를 더 증대시키는 비합리적 집착 현상인 ‘몰입의 상승’으로 빠지는 위험성도 존재한다.

따라서 21세기의 합리적 태도는 우물을 팔만큼 팠으나 물이 나오지 않으면 다른데도 파 보라는, 깊이와 넓이를 동시에 추구하는 다기능적인 T형 인간을 요구하게 된다.

T형 인간은 깊은 전문지식에다 폭넓은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T형 인간은 토요다 자동차에서 처음 제시된 인간형인데, 당시 극도로 분업화된 생산 환경 하에서 각 부분의 전담 인력들이 자신의 분야만 알다보니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는 것을 보고 경영진들은 사원들에게 자신의 분야만이 아닌 다른 분야의 지식도 공부할 것을 요구 했다고 한다.

그 결과 자신의 공정뿐 아니라 전체적인 생산과정을 이해하게 된 사원들은 당연히 통합적인 지식을 활용한 아이디어를 쏟아내었고 이를 바탕으로 토요다 자동차는 계속해서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처럼 T형 인간은 주변 분야의 넓은 지식과 전공분야의 깊은 지식의 결합을 통해 전체적인 과정을 보는 안목을 키우고 다양한 시각을 가지며 궁극적으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개선과정을 통해 다른 경쟁자들보다 우위를 차지하는 리더인 것이다.

과거에는 한 분야에 능통한 리더를 필요로 했지만 오늘날은 여러 분야를 접목할 수 있는 리더가 힘을 얻고 있다.

정보화 시대에는 지식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어떤 지식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각기 다른 분야의 지식을 조립하고 조합하는 것이 관건이다. 즉 지식을 폭넓게 알고 그 지식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사람이 성공하게 된다.

기업가 정신이란 기회를 위해 항상 깨어있으며 한정된 자원을 활용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창의적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분야를 꿰뚫고 있는 실력과 남들이 생각하지도 못한 기술과 개념을 만들어내는 창조성 그리고 타인과 더불어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리더십은 글로벌 비즈니스의 절대적인 성공요인이다.

750만 재외동포는 모국인 한국이 I형 발전에서 T형 발전으로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재외동포는 한국에 대한 깊은 지식과 글로벌에 대한 넓은 지식을 가진 T형 발전에 가장 적합한 자원이다.

국내라는 한정된 공간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체득한 수많은 지식과 지혜를 통해, 한국의 중소기업 제품의 글로벌 진출을 도울 수 있고, 청년실업으로 고민하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글로벌 비전을 가지게 이끌 수 있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민족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보배로운 존재이다.

꿈, 비전, 헌신 그리고 감동을 함께 하는 T형 한민족을 위한 소중한 자산 그 자체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