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인력공단 취업교육장 기능 확대해야”
상태바
“산업인력공단 취업교육장 기능 확대해야”
  • 오재범 기자
  • 승인 2010.12.22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동포정책연, 구직등록, 정보검색까지 원스톱 해결 바람직
방문취업 동포의 국내 입국 급증과 함께 세계적 경제위기가 맞물리면서, 한국사회 내 실업문제 해결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현재 국내 외국인력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동포들의 취업강화를 위해 산업인력관리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주동포정책연구소가 지난 10일 발표한 '외국국적동포 취업실태와 취업지원 강화방안'에 따르면 “국내 거주 동포들을 위해 취업지원제도가 바뀌어야 하며, 이를 위해 입국 전단계부터 입국 이후 그리고 취업 중반부터는 숙련도 향상, 마지막으로 정착형 취업지원까지 4단계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세부적 개선방향을 총 10가지로 놓고 △동포사회 사회적 연결망 활용 △취업지원 서포터즈 △원격 취업지원 시스템(EPS) △온라인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민간단체 쉼터 지원 △밀집지역 내 취업지원센터 신설 △숙련기술 교육 프로그램 신설 △국가 인증 기술 및 자격인증 프로그램 개발 △창업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무엇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동포 취업 교육장 기능을 개선해 운영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동포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산업인력공단 취업교육장의 기능을 확대해 취업교육과 동시에 구직등록, 정보검색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다고 봤다.

이번 보고서는 외국의 경우도 조사했다. 일본의 경우 닛케이진이라는 남미국가 출신 일본동포들을 위한 ‘고용서비스센터’를 신설해 정부차원의 지원을 펼친 사실과 독일의 경우 초청근로자, 독일계 이민자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받아들인 3개 그룹이 있고, 모두 110만명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독일에서 정착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수탁연구과제에 대한 최종보고서로 곽재석 이주동포정책연구소장이 연구책임자이며, 공동연구원으로 설동훈 전북대학교 교수, 자문은 이규용 한국노동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이 했다.

한편, 지난 21일 고용노동부는 동포와 외국인들의 국내 건설업 취업 제한을 위해 현행 6만 5천명에 달하는 쿼터를 내년부터 줄이는 동시에 불법취업자를 단속해 국내인력의 일자리 보호를 추진한다고 발표해 동포사회에 파장이 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