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 위한 기구 만들겠다”
상태바
“동포 위한 기구 만들겠다”
  • 오재범 기자
  • 승인 2009.06.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준선, 김성곤, 이상민 의원 입모아 ‘동포 전담기구’설립 약속해

2009세계한인회장대회 둘째날인 24일 열린 ‘정당별 재외동포 정책포럼’에 참석한 한나라당 박준선 의원과 민주당 김성곤 의원,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 등 여야의원들이 한인회장들에게 ‘동포청 설립’을 입모아 약속하고 나섰다.

매년 열리는 한인회장대회 기간 동안 방문한 의원들이 정책을 설명하는 자리는 대회 때마다 나온 단골메뉴이지만, 참석 의원 모두가 같은 맥락의 약속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 이는 재외국민 참정권부여 이후 동포사회 중심인사들이 대거 모인 첫번째 대회의 ‘선물’이라는 분석이 많다.

먼저 한나라당 박준선 의원과 민주당 김성곤 의원은 외교통상부장관 소속 외 청 형태의 ‘재외동포청’ 설립을 들고 나왔다.

하지만 참석한 동포들이 가장 높은 호응을 보인 정책을 내놓은 것은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 그는 “재외동포 관련 정책을 전담하고 추진할 전담기구는 국무총리 소속의 ‘재외동포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동포들은 그동안 전담기구가 부처에 속하지 않은 형태로 만들어 달라고 오랫동안 요청해 왔다.

그날 저녁 만찬에 참석한 박진 외교통상통일위원장 역시 행사가 끝나고 재단 직원 몇몇이 모인 사석에서 “동포청이 설립되면 괜찮겠나?”라고 묻고 “괜찮다”라는 답변이 돌아오자 “그렇다면 초당적 차원에서 동포청을 설립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동포정책은 여러 부처가 나눠서 진행하고 있다.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재외동포정책위원회가 총괄·심의 업무를 하고 있으며, 주무부처인 외교통상부가 재외동포 정책과 영사권을 가지고 있고 산하기관인 재외동포재단은 실질적인 지원사업을 맡고 있다.

또 법무부는 중국동포들을 중심으로 한 재외동포의 법적지위 및 출입국문제를 관할하고 있고, 교육과학기술부는 각국에 설립된 한국학교 운영지원을 중심으로 한 동포교육 사업을 하고 있다.

이밖에 이날 박준선 의원은 “재외국민 선거에서 동포들이 지역구까지 투표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견을 밝힌 반면, 김성곤 의원은 “이중국적을 실시해 외국국적 동포들을 국내로 많이 받아들여야 한다”는 안을 함께 제시했다.

대회에 여러 차례 참석했다는 한 한인회장은 “예산만 늘어날 뿐 독립된 정책 결정력이 없는 동포청이라면 지금과 별반 다를 것도 없다”며 “진정으로 재외동포를 위한 부처가 생겨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그동안 의원들이 여러 동포관련 정책을 내놓아 혼란스러웠지만, 동포청 문제만큼은 조만간 해결될 것 같다”고 기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