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연내 구체화된다”
상태바
“재외동포청 연내 구체화된다”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9.06.0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의원, LA기자 간담회서 밝혀

700만 재외동포 관련 정책과 사무를 담당하게 될 재외동포청 설립이 올해 안에 가시화될 전망이다.

한나라당 원내대표를 역임한 홍준표 의원은 2일 LA를 방문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재외동포청 설립 실현 전망과 관련 “재외동포에게 참정권이 부여된 이상 이제 동포청 설립은 불가피하다”며 “이르면 올 연말께가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또 “재외동포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지난 4월 초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히고, “이 기관이 재외동포 관련 사무 및 재외국민 선거업무 처리를 담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포청 설립과 관련해서는 민주당도 현재 유사한 법안을 제출해 놓은 상태여서 한국 국회에서 이 기관의 설립에 대한 여야간 입장은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홍 의원은 “하지만 재외동포청 신설은 결국 정부 조직을 바꾸는 것인 만큼 정부와 협의가 돼야 한다. 대통령을 설득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해 동포청 설립을 실현하려는 정부와 청와대의 의지가 관건임을 내비쳤다.

재외동포청이 설립될 경우 재외동포재단도 존립기반을 잃게 돼 존폐문제가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홍 의원은 이어 재외국민 우편투표 허용 논란과 관련, “헌법상 직접선거 원칙에 반하고, 대리투표·부정투표 시비 우려가 있어 불가하다”고 못 박고, “군 부재자 투표도 공개된 장소에서 직접 한다. 집에서 인터넷 투표를 하면 누가 했는지, IP를 누가 사용하는지 알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대신 그는 “재외동포들의 투표 불편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투표소 수를 늘리는 방안을 적극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외동포 참정권 허용으로 재외동포사회가 분열된다는 우려에 대해 홍의원은 “이같은 분열은 민주주의의 비용으로 볼 수 밖에 없다”면서 “대통령선거때도 여론이 갈라지는데 이것을 분열로 보고 선거를 안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홍의원은 “재외동포가 조국에 대해 참여의식을 갖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면서 재외동포 참정권 법안 제정에 앞장서 왔던 자신의 입장을 옹호했다.

홍 의원은 또 재외국민 이중국적 허용 문제에 대해서는 “이중국적을 우수 인재들에게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법안이 연말까지는 제출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28일 미국을 방문해 시카고에서 열린 미주한인회 총연 총회에 참석했던 홍준표 의원은 지난 2일 저녁 LA 한인타운내 윌셔 플라자 호텔에서 동포 간담회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