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 전자정부 구축, “한국을 배운다”
상태바
아르헨 전자정부 구축, “한국을 배운다”
  • 계정훈 재외기자
  • 승인 2009.04.24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금·공과금 인터넷 결재 활성화

▲ 아르헨티나 전자정부 구축 포럼 포스터.
오는 29일과 30일 아르헨티나 마르 델 쁠라따에서 개최되는 제4차 전자정부 지역포럼에 한국의 성공사례가 제시된다.

포럼에는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이상학 수석연구원과 류광택 책임연구원이 참석해 한국 기술의 우수성을 홍보할 계획이고, 김병권 주아르헨티나 대사도 개막 인사로 초대돼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다양하고 신속한 정부서비스 확대를 목표로 전자정부(e-Gob)를 구축 중이다. 이 사업은 정부기관과 기업, 민간에 대한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특히 포럼에서 한국 전문가들의 발표를 계기로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사업자 선정에서 한국 기업이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아르헨티나의 전자정부 수준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기초적 단계다. 현지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인터넷으로 기업과 국민이 대정부 서비스를 요청하고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 시행 후 전자인증을 통해 신분이 확인되면 그동안 제한되었던 정부문서도 열람이 가능하게 된다.특히 인터넷을 통한 각종 민원신청 대상이 대폭 확대될 뿐 아니라 신속히 처리될 전망이다.

이로 인해 정부가 징수하는 각종 세금과 공과금에 대한 인터넷 결재도 활성화된다. 휴대폰을 통한 민원서비스 도입은 이번 사업의 핵심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그간 전자정부 구축을 위한 지역별 포럼을 개최해 왔는데, 이번 포럼은 중앙정부, 지방정부, 산하기관, 관련단체 등 500여명을 대상으로 그동안 정부부처와 관련기관 별로 추진해 온 내용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동시에 시스템 통합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현재 한국의 전자정부 시스템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UN, WTO, OECD 등 다양한 국제기구로부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아르헨티나 현지에서 세 차례의 포럼을 거치는 동안 외국 인사가 초청된 적은 없었다.

대사관과 KOTRA는 사례 발표를 성사시키기 위해 그동안 현지 정부 전자정부구축 실무부서 총책임자와 고위급 인사를 지속적으로 접촉하며 초청장을 받아내는 성과를 거뒀다.

제1차 포럼은 지난 2007년 6월 뚜꾸만에서, 2차 포럼은 2007년 8월 멘도사에서, 3차 포럼은 지난해 11월 차꼬에서 열린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