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한동포 8만명 시대…
상태바
귀한동포 8만명 시대…
  • 최선미 기자
  • 승인 2009.03.2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한동포연합총회 탐방

“한국사회 적응 위한 적극 대책 아쉽다”

귀한동포연합총회(회장 김천)를 찾는 중국동포들의 발길이 점점 늘고 있다.

위장결혼을 했다가 국적 취소 처분을 받게 된 동포, 도박을 하다가 경찰에 적발됐는데 어쩌면 좋은지 호소하러 온 동포 등 사무실을 찾는 사유도 다양하다.

서울 구로구의 5평짜리 사무실은 이 때문에 늘 붐빈다. 기자가 찾아간 날도 60대 귀한동포가 찾아와 김천회장과 급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었다.

이들 귀한동포들은 대한민국을 이해하기까지 문화적 격차를 경험한다. 주민등록증은 있지만 아직 ‘한국인’이 아니란 게 최길도 사무총장의 말이다. “최근 공원에서 카드놀이를 하다가 ‘소음죄’로 처벌받은 동포도 있다”면서 그는 “동포들이 대한민국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귀한동포연합총회는 지난해 법무부 ‘동포체류지원센터’로 지정받아 동포들의 사회적응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 총회가 출판을 준비 중인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 바로 알리기(역사 편)’도 그 사업의 일환이다. 현재 귀한동포는 8만 명. 귀화를 준비 중인 이들까지 고려한다면 12만명이다. 이는 웬만한 중소 도시 인구 수준.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한 셈이다.

최 사무총장은 “수년간 임원 및 실무자들이 무임금으로 일하고 있다”면서 “올해는 경제적 자립에도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2005년 출범된 이 모임은 현재 회원이 1천700명. 최근 성남 지회에 이어 다음 달에는 수원에도 지회를 신설한다. 안산, 영등포, 구로, 관악에도 지회가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