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앙회’냐 ‘중국총연’이냐
상태바
‘중국중앙회’냐 ‘중국총연’이냐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9.03.20 17:1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중국한국인회, ‘조직성격’ 논란

‘중앙회-지회’ 중국 정부 방침에 부합
지방따로인 현실 인정하면 ‘연합회’


재중국한국인회가 연합회 조직으로 바뀔까.

최근 재중국한국인회 중앙사무국이 임원들 앞으로 ‘중앙회-지회로 할 것인지, 연합회 조직으로 할 것인지 논의해보자’는 내용의 안내문을 발송하면서, 재중국한국인회에서 새로이 ‘조직 변경’의 논란이 일고 있다.
현 정관에 따르면 재중국한국인회는 중앙회와 지회로 구성된 전국조직.

북경에 있는 재중국한국인회가 중앙회로 전체를 대표하고, 현재 50여개 지역에 설립돼 있는 지역한인회들이 지회로서 중앙의 지시를 받아야 하는 형태다.

회장 선출도 현 정관에 따르면 한국인 5천명당 한사람꼴로 대의원을 할당하고, 이들의 투표를 통해 이뤄지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이를 지역한인회들의 독자성을 인정하는 연합회 조직으로 바꿀 것을 논의하자는 것이다.

▲ 송교승 재중국한국인회 사무총장
송교승 재중국한국인회 사무총장(사진)은 “중앙회-지회라는 현정관 규정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지역 한인회들이 사실상 독자적으로 움직여왔다”면서, “지역별로 독립성을 유지하는게 바람직하다면 정관을 고쳐서라도 연합회 조직으로 가야 하고, 그게 아니라면 각 지회들이 중앙의 지도에 제대로 따라줘야 한다”고 말했다.

다시 말해 각 지역한인회가 중앙회의 지도를 따르든지 아니면 연합회 조직을 만들든지 조직 성격을 분명히 하자는 얘기다.

재중국한국인회의 조직 성격은 일찍부터 논란이 돼왔다. 재중국한국인회가 중앙회 성격으로 만들어진 것은 ‘결사의 자유’를 제한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정책과 관련이 있다.

민간단체의 설립을 인가하고 관리하는 중국 민정부에서 공식단체로 ‘한인회’를 등록시켜준다는 정보가 흘러나오면서 ‘단일조직으로의 한인회’라는 성격을 띠게 된 것.

‘한인회 중앙회’로 공식 등록하고, 각 지역별로 설립된 한인회들이 지회로 자리매김하면, 지역한인회들도 공식단체의 위치를 가질 수 있다는 논리였다.

그러나 민정부는 당초 빨리 인준해줄 것이라는 정보와는 달리, 지금까지 ‘한인회’ 를 공식단체로 인정해주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각 지역에 설립된 한인회들은 그동안 ‘중앙따로 지방따로’의 독자 노선을 걸어왔던 셈.
재중국한국인회 역시 말로는 중앙조직이지만, 실은 북경한인회 역할을 할 뿐이라는 시각도 많았다.

그러나 지난 연말 북경한국인회가 설립되면서 재중국한국인회가 각지역 한국인회를 대표하는 조직으로 될 수 있는 조건을 갖췄다.

이번에 논의결과에 따라서 재중국한국인회는 한인회 연합조직으로서 ‘중국총연’이 되든지 아니면 ‘중국중앙회’로서의 색깔을 분명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