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지부, ‘한나라’뛰고 ‘민주’긴다
상태바
해외지부, ‘한나라’뛰고 ‘민주’긴다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9.03.06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포사회 분열 우려 속에 ‘정치화’ 급물살

재외동포 참정권 허용과 더불어 각 정당의 해외 지부 설립을 위한 물밑작업이 급류를 타고 있다. 2012년 실시될 총선에서 해외표심을 모으기 위해서다.

한나라당 해외분과위원회는 최근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권대희 사장을 한나라당 독일 지부장으로 임명했다. 해외동포위원회 캐나다 본부도 3월 중 출범시킬 예정이다. “미국, 독일, 캐나다뿐만 아니라 전 세계 재외동포가 있는 국가들에 대해서 해외지부를 설립할 계획”이라는 발언도 공공연히 나오고 있다.

앞서 한나라당은 지난 1월 하순 해외지부 격인 US 한나라 포럼을 미국에서 출범시켰다. 해외 각국으로 조직 확산을 위한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에도 착수했다는 소식이다.

민주당도 “해외 지부 또는 후원회를 오는 5월 미국을 시작으로, 중국 일본 등 해외각국에서 출범시킨다”는 계획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선진당, 민노당도 뒷짐지고 있지는 않겠다는 기세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해외지부라는 표현이 사용될 지, 어떤 모습으로 운영될지는 아직까지 알 수 없다. 한나라당이 미국에서 외국정당 해외지부가 인정되지 않는 것을 모르고, 간판을 올렸다가 US포럼으로 바꾸는 해프닝을 벌였기 때문이다.

해외에 정당 지부를 설치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정당법 위반이다. 한나라당 해외분과위원회로부터 임명받은 김관수 씨(캐나다한인무역인협회 회장)는 “지난 대선을 앞두고 결성된 캐나다 MB 후원회 회원을 주축으로 조직될 것”이라며 후원회라는 표현을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다.

따라서 선거관리위원회의 공식적인 입장이 다시 정리될 때까지 각 정당은 후원회 또는 팬클럽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거나 공식적인 용어사용을 자제할 수밖에 없다.

민주당 양관수 위원장은 “국가에 따라 외국정당의 해외지부 설립을 연구하기 전까지 우선 팬클럽 또는 후원회 명칭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으며, 한나라당 최진국 중앙위원회 해외분과위 부위원장도 “정확한 명칭 사용과 지부 설립 계획을 3,4월에 발표할 것”이라며 공식적인 답변을 미뤘다.

해외지부에 대한 발표가 이어지면서 “동포사회를 분열시킬 수 있다”는 비판 여론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최근 미국에서는 해외 후원회 인사 모두가 시민권자들이라는 비판의 글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안경률 한나라당 사무총장도 지난달 당직자 회의에서 “당에서도 해외 조직 문제를 검토를 해야 하는데 자칫 잘못하면 교포사회가 소위 정당조직으로 분열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는 문제제기가 있다”고 보고한 것도 이같은 고심의 산물이다.

한편 해외지부와 별개로 해외표심을 잡기 위한 당내 물밑 작업도 점차 치열해질 전망이다. 김영진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1일 “미주에서 최소 3명의 비례대표가 배출돼야 한다”고 말하는 등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한나라당도 “3석 정도는 준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발언을 흘려 해외 동포들의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 ‘정치화’ 물결이 독이 될지 약이 될지 두고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