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SF한인회장선거, 선거법 둘러싸고 갈등
상태바
미 SF한인회장선거, 선거법 둘러싸고 갈등
  • 정승덕 재외기자
  • 승인 2008.11.07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인회 선관위, 후보·투표자격 영주권자·시민권자로 제한 반발

▲ SF 동포사회가 한인회장선거를 앞두고 후보자와 투표자 자격 기준 논란에 휩싸였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장선거를 앞두고 한인회 선관위가 출마 입후보자와 투표자 자격을 미 영주권자와 시민권자로 제한하자 이 지역 한인들이 한인회 측의 결정에 “한인을 양분하는 원인을 제공하는 처사”라고 반박하며 “철회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는 제26대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장선거 공고 제1호 입후보 자격과 투표자 자격에 대해 한인회 내에서 조차 “잘못된 결정”이라고 의견이 일었으며, 이에 이사진과 현 한인회 회장이 “유학생만 제외하고 H-1, E-2, J-1등 종교, 주재원 등을 포함하자”고 한인회 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권 자격제한 완화’를 권고 하겠다는 회장의 의견이 “회장 개인의 사견일뿐, 한인회 전체의 의견은 아니다”고 묵살되면서 불이 붙었다.

현재 한인사회에서는 “한인들 전부에게 모든 자격이 주어져야 하는 게 당연하다”는 분위기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현지 한인 지역매체들은 “총영사도 투표 할 수 없다”라는 제목으로 자격기준을 부당함을 비판하는 기사를 머릿기사로 게재하고 있다.

지역 한인들은 한인회 선관위를 상대로 “비자상태로 체류하는 사람은 한인이 아니라는 말이냐”고 항의성 발언을 하는데서 나아가 “앞으로 있을 참정권에 있어서도 시민권자 한인들은 배제하자”는 소리가 흘러나오는 등 영주권자와 시민권자, 비자 소유의 한인들의 분열을 야기시키는 이번 한인회장 선관위의 공고에 불만이 증가되고 있다.

특히 일각에서는 샌프란시스코한인회가 “시민권을 취득한 한인을 어떤 기준에서 후보자격에 포함시키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하면서 “영주권 신청 한인과 유학생, 종교비자, 주재원 신분인 한인동포들이 더불어 살고 있는 한인사회를 양분시킬 수 있는 한인회의 이번 자격기준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