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정권, 한민족 뿌리교육과 병행 필요”
상태바
“참정권, 한민족 뿌리교육과 병행 필요”
  • 최선미 기자
  • 승인 2008.10.1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충남 공주대서 ‘제1회 세계한인정치인 포럼’

▲ 제1회 세계한인정치인포럼 이 지난 3일 신호범 워싱턴 주 상원의원 등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공주대에서 열렸다.

지난 3일 ‘제1회 세계한인정치인 및 차세대 정치인 포럼’이 신호범 워싱턴주 상원의원 등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충남 공주대학교 백제교육문화관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은 주최 측인 김재현 공주대 총장의 환영사로 시작됐으며, 제1부 행사로 신호범 워싱턴주 상원의원, 임용근 오리건주 하원의원, 박영민 패드롤웨이시 시장, 필립 최 레오니아 시의원, 허영은 리틀폴스시 시의원 등 미국 한인 정치인들의 ‘재외동포와 한민족 뿌리교육에 대한 담론’이 이어졌다.

임 의원은 “한민족 뿌리 교육의 핵심은 한민족으로서의 조국관과 거주하고 있는 미국의 국가관을 함께 심는 것이다”고 발언했으며, 허 의원은 “한인들의 뿌리 교육에는 언어뿐 아니라 사회 및 문화교육이 병행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 한인 정치인들의 담론 이후 제2부 행사로는 ‘한민족 교육문화 정책 사업 발굴 및 제안’에 관한 윤조셉 국제통상전략연구원 원장과 강신천 공주대 교수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한민족 교육문화 정책 수립의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한 윤 원장은 “700여만명에 이르는 재외동포들은 한민족의 10%에 해당하는 숫자로서 이탈리아, 중국 등에 이어 8위 규모”라며, “워싱턴 국제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2002년을 기준으로 이들의 자산 가치가 국내총생산의 25%에 이른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해외동포 경제인의 70% 이상이 한국과 거래를 하고 있다”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연구결과를 언급하며, “이들 재외동포 네트워크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전략에서 수요자 중심의 전략으로 사업 추진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원장에 이어 강 교수는 ‘한민족 뿌리교육의 중요성과 한민족 교육문화 정책 사업 제안’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재외동포의 참정권 문제와 이중국적 부여의 당위성 문제를 언급한 후, “재외동포에 대한 권리 문제가 해결된다 하더라도 그와 함께 한민족 뿌리교육에 대한 체계적 지원이 없다면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고 생각을 밝혔다.

강 교수는 “‘교육’이라는 아이템이 국가 경쟁력 뿐만 아니라 국가의 부를 창출할 유일한 대안이라고 믿고 있다”며, “한민족의 교육도 국가적 차원에서 큰 그림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내실을 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 교수의 발표 이후에 이어진 제3부 행사에서는 ‘재외동포와 한민족교육문화 정책의 방향’을 주제로 권병하 헤니권코퍼레이션 회장, 제임스 후리벅 워싱턴주 보좌관, 안광호 국립국제교육원 장학관, 박 휴버트 공주대 교수, 왕길환 연합뉴스 기자 등이 나서 종합토론을 펼쳤다.

이 자리에서 안 장학관은 “재외국민교육 및 지원 업무가 여러 부서 및 단체에 분산돼 있어서 효율성의 측면에서 연구ㆍ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며, “관련 부서 및 단체, 해외 한인 등의 의견을 수렴해 재외국민의 교육을 위한 사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 역시 “현재 우리에게 750만에 이르는 재외동포와 70여만명의 해외 입양인들이 있지만 이들을 하나로 묶어 한민족의 자긍심을 심어주고 역량을 결집시킬 기구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며, “해외의 다문화 혹은 다민족 환경 현장에서 ‘다문화 전문 인력’을 유치해 다문화 교육을 진행하고 이들 전문 인력들에게는 반대로 한민족 교육을 해 서로간의 괴리를 줄인 인력을 재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공주대 측은 이날 포럼 시작에 앞서 ‘한민족 교육문화 네트워크’ 홈페이지(http://hannet.ngelnet.com) 개통식을 진행했다.

현재 산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재외동포 교육 사업을 결집하는 것을 목표로 한, 이 네트워크는 해외한국어전공, 해외한글학교, 해외한인학교, 해외한국인기업, 한민족유관기관, 인적네트워크, 한민족교육콘텐츠 등 7가지 부문을 아우르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