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호] 국내동포 관련 단체소식
상태바
[156호] 국내동포 관련 단체소식
  • 이현진 기자
  • 승인 2008.09.26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외대 ‘법정통역 국제학술대회’ 개최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과 통번역연구소는 지난 25일 서울 캠퍼스 국제관에서 국내 처음으로 ‘법정통역 관련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국내외 법학자들이 참여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LA 통역대학원장을 지낸 주준희 박사의 ‘재미 동포를 위한 법정 통역 경험담’, 호주 매쿼리대학 이지은 교수의 ‘호주 동포를 위한 법정 통역’ 실태 등이 강연됐다.


경북도, 캄보디아 ‘문화통상교류센터’ 건립

경북도는 지난 19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김관용 도지사와 속안 부총리 등 현지 정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대구-경북 문화통상교류센터’기공식을 가졌다.

교류센터 설립은 지난 2006년 캄보디아 시엠립에서 열린 ‘앙코르-경주 세계문화엑스포’ 개최 이후 경북도와 캄보디아 정부가 체결한 문화관광분야 교류협력 양해각서에 따른 것으로 한류문화 확산 및 지역상품 수출 거점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며, 캄보디아 국회의사당 인근 연면적 9천㎡ 규모 부지에 내년말까지 조성될 예정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 방미단 출국

인천시 안상수 시장을 단장으로 한 투자유치단이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 투자유치 및 ‘2009인천세계도시축전’, ‘인천방문의 해’ 등 인천시 개최 국제행사 홍보를 위해 지난 19일부터 27일까지 미국을 방문 중이다.

대표단은 지난 25일부터 개최된 미주동포 최대행사 LA한인축제에 안상수 시장이 ‘2008 그랜드 마샬’로 추대돼 행사에 참석한 것을 시작으로 안상수 시장과 시카고, LA시장 면담, 미국내 유력 정치인 및 기업인들과의 개별적 면담 등 인천시의 성장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을 홍보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부산시설아동 오케스트라단 미국 공연

부산 가덕도의 아동복지생활시설 소속의 ‘소양 무지개 오케스트라단’ 30여명이 27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한인학교 및 학교에서 해외공연을 펼친다.

부산시는 지난 17일 “소양 무지개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10박11일 일정으로 LA, 샌프란시스코의 한인교회 및 학교 등에서 ‘사랑을 전하며’라는 주제로 해외 공연을 펼친다”고 밝혔다.

이들 공연단은 샌스란시스코 5회, LA서 3회에 걸친 공연을 통한 수익금 전액을 소양보육원 아동들의 이름으로 ‘에디오피아 어린이 돕기’성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직업한국어능력시험 ‘OK-TEST’ 원서 접수

외국인 및 재외동포들의 비즈니스 한국어 능력을 평가할 척도인 ‘직업한국어능력시험(OK-TEST·Occupation Korean Test)’이 오는 11월 9일 실시된다.

이번 ‘제1회 직업한국어능력시험’은 중국 전 지역에서도 동시에 치러질 예정이며, 응시 대상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및 재외동포이다.

‘OK-TEST’는 기존 학문적 한국어 능력만을 요구하는 평가 방법만으로는 현지 한국 기업이 실질적으로 비즈니스에 필요한 중국 인재들을 채용하기 어려운 점에서 착안돼 계발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