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 도래와 콘텐츠 개발
상태바
다문화사회 도래와 콘텐츠 개발
  • 한상대
  • 승인 2008.08.2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상대(본지 편집위원, 명지대 교수)
국민 대비 체류외국인의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지금 추세라면 2년내로 2백만명을 넘어 설 기세다.

아직 많은 국민이 이런 현상을 인식도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현상이 세계화 시대에 피할 수 없는 추세라면 우리가 여기게 알맞은 대비를 해야 한다. 우선 다문화사회를 경험 못 해본 우리국민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인종과 문화가 다른 외국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는 쉬운 일만은 아니다. 더구나 단일민족, 단일문화의 배경을 가진 우리국민 경우는 더욱 어려울 수도 있다. 충격완화를 위해 사전 정보와 교육이 필요하다. 세계화 시대에는 노동, 자본, 기술이 국경을 초월해 넘나든다.

노동인구는 가난한 나라에서 잘사는 나라로 흐르기 마련이다. 여기에서 인권문제가 발생한다. 외국인 인권침해, 유린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외국인 인권보호와 사회통합이 문제로 대두된다. 현재 우리나라 농촌에서는 외국인과 결혼하는 인구가 40%나 된다.

외국인 배우자에게 한국어, 문화교육이 실시되는 만큼 우리국민에게도 역시 그들 문화를 이해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것이 교차문화 활동(Cross cultural activities)이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우리 자녀들과 평등한 교육을 받게 해 주어야 한다.

한편 정부는 올바른 외국인 정책을 세워야 한다. 외국인 인권이 보호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종교계나 NGO가 나서서 이런 일을 주로 하는데 어떨 땐 도가 지나쳐 정부정책과 상충되는 경우까지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NGO를 우리가 갖고 있다는 평이다. 그러나 인권도 좋지만 국익(National interest)을 가로막는 일은 삼가야 하겠다. 불법입국을 막기 위해 출입국관리를 철저히 하고 합법이주자는 보호되어야 한다. 현재 각 부처에 산재되어 있는 외국인 관할업무창구를 하나로 통일 시키는 문제도 정부가 시급히 해야 할 일이다. 정부는 입법과 정책을 바로 세워야 하겠다.

관민이 합해서 해야 할 일은 다문화사회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다. 정부는 전문기관을 만들어 다문화진흥을 위한 연구, 개발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다문화사회를 위한 교육, 정보, 박물관 설립, 다양한 각종 행사가 필요하다.

그런 후보 콘텐츠 중 필자의 관심을 끄는 부분은 다문화 마을이다. 경기도 안산시 원곡동에 가 보면 여기가 한국인가? 하는 의심이 든다. 거리는 외국인 물결이 넘친다. 한국말이 잘 안 들린다.

원곡동에만 외국인 거주자가 3만명이 넘는다고 한다. 거리에는 각국 음식점, 찻집, 가게들이 즐비하여 흥미만점이다. 여기를 더 잘 개발하여 다문화 마을로 만들면 어떨까? 이런 곳은 우리 국민이 다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이 지역 외에도 구로동, 남양주 등 외국인 밀집지역에 다문화 마을을 조성하면 좋겠다.

이런 것이 우리사회에 다양성의 무늬를 새겨주는 작업이다. 더 나아가서 동남아 여러 나라의 민속촌을 재현해 놓은 인위적 다문화 마을도 조성하고 싶다. 그 내부는 한국이 아니라 외국으로 만들어 놓으면 좋겠다.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활용하면 고용창출, 관광 진흥의 효과도 볼 수도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