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9호] 동포단체소식
상태바
[149호] 동포단체소식
  • 이현진 기자
  • 승인 2008.07.23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건국 60주년 학술회의

한국학중앙연구원은 다음달 13일 서머셋팰리스 2층 세미나룸에서 ‘각국 교과서와 매체에 나타나는 한국 관련 서술의 변화’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건국6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는 역사적으로 한국과 밀접한 관계에 있었던 주요 국가의 교과서와 매체에 나타나는 한국 관련 서술을 통해, 건국 이후 60년간 변화된 한국의 이미지를 타자의 시선에서 조장하는 국제학술회의이다.

광주예총 ‘동아시아 어린이 공연 예술제’

광주예총 주관 '2008 동아시아 어린이 공연예술제'가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광주 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열린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이번 예술제는 ‘우리의 조화롭고 평화로운 세상을 위하여’란 주제로 열리며, 중국(마카오·홍콩 포함), 일본, 몽골, 한국 등 4개국 9개 어린이공연단 총 2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각국의 문화적 특색을 살린 음악과 무용, 무술, 인형극, 곡예 등을 선보인다.

한글날 기념 ‘한글 발전 유공자’포상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562돌 한글날을 맞아 한글의 진흥 및 발전에 공적이 큰 한국인에게 포상을 하기 위해 이달 28일까지 적합한 후보자 추천을 받고 있다.
포상내용은 훈장 2명, 포장 3명, 대통령 포창 2명, 국무총리 포창 3명이며, 포상인원은 일부 변동될 수 있다.
수상 자격은 한글의 연구, 교육 및 개발에 공이 큰 국내외 인사로 한글 관련 분야에서 국어학, 국문학 등을 통해 한글의 발전과 우수성 선양에 기여한 자, 한글의 기계화, 과학과, 정보화에 기여한자, 해외에서 한글의 연구, 교육, 보급을 통해 한글의 세계화에 기여한자 등이다.


KOICA, 해외 개발원조사업 관련 창안 공모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2008년도 정부의 대개도국 무상기술협력사업 중 연수생초청사업의 일환으로 이달 17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17일간 단국대 국제농업훈련연구소에서 ‘과테말라 농촌개발’ 과정 연수를 실시한다.

2008년 개설된 이 연수과정은 과테말라의 교육부 농촌개발 및 난민프로젝트 담당자, 농목부 차관실 프로젝트 평가 담당자 등의 해당 관련인사를 초청해 우리나라의 발전된 농촌사업 기반의 경제발전 경험을 토대로 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농업경제분야의 발전에 필요한 정보제공 및 국가간 협력 증진에 도모한다.

경남 중기청, 해외시장개척요원 모집

경남지방중소기업청(청장 오왕섭)은 다음달 1일까지 중소기업의 무역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해외시장 진출 및 수출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해외시장개척요원을 모집한다.

선발된 해외시장개척요원은 3주간의 수출전문가 교육을 받고 전세계 50여개국으로 파견돼 활동하게 되며 개척활동에 필요한 현지 체재비(수출실적에 따라 차등지원), 해외현지 근무처(중진공 수출인큐베이터, KOTRA 해외무역관, 한인기업 등), 왕복항공료, 비자비용, 해외여행자 보험료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