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한인피랍에 ‘국가위기상황센터’ 첫 가동
상태바
멕시코 한인피랍에 ‘국가위기상황센터’ 첫 가동
  • 이현진 기자
  • 승인 2008.07.2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정보 구하기 위해 방문한 남성 4명, 여성 1명 등 피랍
지난해 7월 온 국민을 충격으로 몰아넣었던 아프가니스탄 피랍 사건 1년만에 또다시 멕시코 북부 국경 레이노사에서 한인 5명이 피랍된 지 9일만인 지난 23일 석방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들은 일자리 정보를 구하기 위해 방문한 것으로 알려진 남성 4명과 여성 1명 등이며, 지난 14일 시내를 차량으로 이동하던 중 무장 납치단체에 의해 피랍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 사건을 지난 21일 오전 11시에서 낮 12시 사이에 인지했으며, 피랍인 중 한명이 가족에게 피랍 사실을 알리고 납치단체가 몸값을 요구한 시점이다. 이에 정부는 즉각 멕시코 중앙 정부 당국과 지방 경찰 당국에 협조를 요청하고, 주멕시코 한국대사관에 비상대책반을 가동하는 등 발빠르게 대응했다.

정부는 피랍사건 인지 후 멕시코 정부당국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가동해 사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국 언론의 대대적인 보도에 부담을 느낀 멕시코 정부 당국도 신속히 조치를 취했다. 한국정부는 멕시코 현지의 한인 변호사 1명을 중개인으로 지정해 납치단체와의 대화를 진행했다.

멕시코 주재 한국대사관의 김병섭 공사는 지난 22일 “피랍된 한국인 5명의 가족들과 납치자들 사이에 대화가 진행됐다”고 밝히며, "섣부른 추측·과장보도가 인질석방에 장애가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피랍사건의 경우, 표면적으로는 피랍사건으로 보이지만 결과적으로 다른 성격의 사건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건의 성격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는 이번 피랍 사건을 몸값을 노린 단순 납치 사건으로 결론지었다.

이처럼 신속한 석방이 가능했던 것은 국가위기관리센터가 멕시코에서 발생한 한국인 5명 피랍사태가 발생하자 대통령 직보체제를 첫 가동시키며, 위기관리시스템을‘실전’에 적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청와대는 지난 22일 기존 ‘위기정보상황팀’을 독립기구인 ‘국가위기상황센터’로 확대·개편해 그 위상을 격상시켰다. 그동안 2급 행정관이 맡아 온 위기정보상황팀장도‘국가위기상황센터 팀장’으로 개칭되면서 비서관급으로 수장이 바뀌었다.

위기정보상황팀장을 맡아 온 차두현 행정관의 직급을 유지하는 대신 그 위에 군·경 등 외부 우수 인력을 비서관급 팀장으로 앉혔다. 이에 김성환 외교안보수석은 위기정보관리센터장을 겸임하게 됐으며, 기존에 2급 행정관이던 수장이 수석비서관급으로 변경된 것이다.

다만 센터장은 외교안보수석이 맡되 재난과 사회 분야에 한해 정무수석과 센터장이 긴밀히 협조하는 체제이다. 대통령실장 직속에서 대통령 직속으로 바뀐 점도 눈에 띄는 변화이다. 기존 보고 체계는 ‘위기정보상황팀장→대통령실장→대통령’이었다면 이를 ‘국가위기상황센터 팀장→외교안보수석→대통령’으로 바꾼 것이다.

이것은 지난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 당시 대통령에게 보고가 2시간 가량 늦어지는 등 국가위기관리시스템의 허점을 보완하기 위한 조처로 지난 18일 이명박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범정부적 컨트롤 센터가 필요하다“고 지시하자 임시방편적으로 상황팀을 상황센터로 확대한 것.

국가위기 상황센터 개편이후 ‘위기대응 시스템’이 “상황센터 확대만으로는 위기 대응능력 강화로 이어질 수 없다”는 지적이 있었으나 새 시스템이 멕시코 피랍사건 발생 이후 적절하고 효과적인 대응으로 일단 첫 시험대를 무난히 통과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