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시위 바라보는 호주동포들 마음 "심란"
상태바
촛불 시위 바라보는 호주동포들 마음 "심란"
  • 최선미 기자
  • 승인 2008.06.05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염려하는 호주 동포들, 섭취 쇠고기에 대한 신뢰 확고

서울을 비롯해 전국 주요 도시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 집회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쇠고기 협상 논란이 재미 동포사회를 거쳐 영국, 프랑스 등 동포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광우병 청정지대로 알려진 호주 지역 거주 동포 일부는 한국 정부의 불리한 협상 조건과 독단적인 처리 과정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캔버라한인회 김천주 회장은 “미국산 쇠고기, 더구나 30개월 이상인 소의 경우 안정성 논란이 많은 상태이기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나 한국 정부는 미국의 요구 조건에 따라 위험 요소가 잠재된 쇠고기를 수용했으며, 이것은 국민들의 건강권을 무시한 처사나 다름없다”면서 “국민들의 의견까지 외면한 채 굴욕적인 외교를 진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내 주변 지인들도 이번 쇠고기 관련 사태에 관심이 많으며, 미국산 쇠고기보다 안전한 쇠고기가 있는 상황에서 굳이 위험 요소가 잠재된 쇠고기를 전파하려는 것은 과연 누구를 위한 일인지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한국 방송을 통해 협상 관련 소식을 간접적으로 듣고 있다는 남부호주한인회의 권선국 부회장 역시 “개방은 어느 정도 필요하겠지만, 한국이 주권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려운 구조의 계약은 허술하고 불리하게 여겨진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호주 동포는 “FTA는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이번 미국산 쇠고기 수입 협상의 경우‘검역주권’을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해 협상 과정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러한 호주 동포들의 지적 뒤에는 조국 사람들에 대한 염려와 함께, 본인들이 섭취하고 있는 쇠고기에 대한 신뢰가 전제되어 있다.

호주 '한국신문' 김인구 편집인은 “호주는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검역 규정이 매우 까다로워 공항 입국시 신발에 묻은 흙을 문제 삼을 정도이며, 이와 같은 태도는 쇠고기 검역 문제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호주인들이 자국산 쇠고기의 안정성에 대해 신뢰하고 있는만큼, 재호한인들도 불안 없이 쇠고기를 섭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호주축산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호주 정부는 가축에 대한 엄격한 통관, 검역 절차 및 광범위한 방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가축 증명 제도(NLIS)를 통해 가축의 질병 기록과 현재 상태 등이 국가 데이터베이스에 의무적으로 저장되며, 국내외로 거래되는 모든 쇠고기의 원산지 추적이 가능하다. 미국산 쇠고기의 이력 추적이 어려운 것과는 상반되는 사실이다.

더구나 방목 형태로 12개월 정도 사육되다가 한국인의 입맛을 위해 100일정도의 곡물 사료 섭취기간을 갖는 호주 비육우와 달리, 미국 소는 80% 이상이 공장 형태의 시설에서 사육되며, EU를 비롯한 각국에서 금지된 동물성 사료가 아직도 사용되고 실정이다.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우려 속에서도, 소통의 과정을 생략한 채 수입 협상을 강행한 한국 정부에 대한 불신은 결과적으로 베를린, 파리, 오클랜드를 거쳐 오는 7일에는 호주 시드니에서 ‘촛불’의 형태로 표출될 예정이다.

‘고국을 걱정하는 호주 교민 및 유학생들이 만드는 상식이 통하는 아름다운 세상’(http://cafe.daum.net/rescueourselves)의 까페지기 ‘moses’(ID)는 공지를 통해, “미래에 부끄럽지 않기 위해 우리가 나서야 한다”며 오는 7일 오후 3시 시드니 시티하이드파크에서 촛불 문화제를 열 예정임을 알렸다.

한국 및 호주 동포를 비롯한 각국 한인들의 움직임에 대해, 김인구 한국신문 편집인은 “이번 사태는 협상과정의 졸속 처리 및 한국 정부의 서툰 갈등 해결방식에서 초래된 면이 크다”며 "결과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필요이상으로 국력 소모를 해야 하는 상황이 안타깝다”고 의견을 더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