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재외동포재단 축소 개편안 요구
상태바
정부, 재외동포재단 축소 개편안 요구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8.05.2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포재단, 1~2개 팀 인원 5~10% 감축안 마련

각 부처별로 산하기관 조직개편안이 마련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재외동포재단에 대해서도 새 정권의‘실용주의’에 걸맞는 조직 축소안을 요구하면서 재단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특히 이번 조직 개편 방침은 최근 검토되고 있는 재외동포재단과 한국국제교류재단 간 통폐합 여부와 상관없이 재단 조직 및 인력의 구조조정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재외동포정책 및 동포사업 추진 전반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 그 규모와 폭을 둘러싸고 진통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재외동포재단 내 주요 인사는 지난 19일 “이명박 정부의‘효율 코드’에 따라 정부가 생산성 있는 기관으로의 탈바꿈을 주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재외동포재단이 2006년부터 조사홍보팀, 차세대팀, 교육문화팀, 한상팀, 한인회팀, 총무팀, 기획예산팀 등으로 운영하고 있는 현행 분야별 팀제를 전면 폐지하는 것을 전제로 외교통상부와 새로운 조직 개편안을 협의하고 있다는 것.

그는 이어 “구체적으로 정부의 대과대부 원칙에 따라 자원전략 부서(또는 팀), 차세대지원팀과 같은 상위 부서 하에 교육, 문화, 한인회와 같은 현재의 팀들이 지원하는 구조로 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재단 측은 공식 답변에서도 “정부의 기본 정책에 따라 국제교류재단과 통합이 결정돼도 재외동포 업무가 시장주의 원칙에 따라도 큰 틀은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재외동포재단은 정부의 요구에 따른 5~10%에 이르는 인력감축안을 마련하고, 또한 재단 내 기존 7개 팀을 5~6개 팀으로 축소하는 방안 정도만을 마련해 놓고 정부의 재단 통폐합에 대한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재외동포재단의 이런 결정에 대해 재단 내부에서 조차 반대의 목소리가 차츰 높아지고 있다.
재외동포재단의 한 직원은 “재외동포정책은 수치로 계량화 하기 힘든 한계가 있고, 10년 이상 지속적인 지원이 있어야 모국과의 네트워크로 발생하는 열매를 얻을 수 있다”면서 현 정부의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또 다른 직원은 “재외동포사업은 현재의 이익보다 10년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일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것을 뒤집으면 그동안 재단이 추진해 왔던 사업들이 일순간 사라질 수도 있다”면서 “CIS지역 한국어 교육과 같이 소외된 지역에 대해 지원사업이 효율성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해 끊긴다면, 이들 지역의 한국어 교육은 사라지고 말 것이다”고 우려했다.

또 재단 내 직원들 사이에서는 "이번 구조조정으로 중진급 인사들에 대한 책임은 회피한 채 하위직 직원들에 대한 구조조정만으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나아가 재단 내 일부 직원들은 "실용과 효율성에 맞출 경우, 재외동포 참정권이 실현되는 상황 때문에 가장 많은 표를 행사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주지역 편중지원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다"면서 "재단 이사장 후임으로 미국 동포출신이 모락모락 흘러나오는 상황인데다가 이래저래 중국, CIS 등 소외지역 지원을 갈수록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