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난민단체 관계자들 미 국무부 초청으로 방미
상태바
탈북난민단체 관계자들 미 국무부 초청으로 방미
  • 류수현 재외기자
  • 승인 2008.04.16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민 실태 파악, 미 정부 차원 난민구제정책 촉구
▲ 왼쪽부터 헨리 김 SNKR 회장, 서병선 탈북난민 북송반대 뉴욕대표, 강수진 탈북여성인권연대 대표, 임진호 변호사.
한국의 대표적 탈북난민 구호단체 관계자들이 미 국무부 초청으로 방미했다.

이번 방미 길에 오른 탈북난민 구호단체 관계자들은 탈북여성인권연대 강수진 대표와 북한인권시민연합 김학민 사무총장을 비롯해 한반도 통일연대 관계자 등 탈북자 4명을 포함해 총 5명이다.

이들은 지난달 29일 입국한 뒤, 워싱턴과 버지니아 등지를 순회하며, 국무부 관계자들과의 모임에서 중국 내 탈북난민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하고 정부차원의 적극적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최근 국무부 국제방문 프로그램 맨해튼지부에서 관계자들과 모임을 가진 탈북난민 구호단체 대표들은 미 정부가 중국에 수용된 탈북난민의 실태를 보다 면밀히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구제에 앞장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모임에는 미주 내 탈북자 북송반대 운동을 펼쳐 온 '탈북자 북송반대' 서병선 뉴욕대표와 탈북난민구조(SNKR)의 헨리 김 회장도 참석, 탈북난민을 상대로 한 중국정부의 심각한 인권유린 현황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날 모임 후 현지 언론들과 가진 인터뷰에서 강수진 대표는 "중국 내 탈북난민 10만여명 중 75%가 여성"이라고 강조하며, "이들은 인신매매와 강제송환의 위험에 처하면서 상상을 초월하는 인권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중국공안에 체포된 대다수의 탈북여성들은 북한으로 강제송환되고 있으며, 북송된 순간부터는 불법월경죄, 조국배반죄 등의 죄목으로 가혹한 처벌을 감수해야 한다. 특히 한국사람과의 접촉, 종교조직과의 연계성이 드러나면 노동단련대, 교화소, 정치범수용소에까지 수감되는 현실이다.

그러나 이렇듯 탈북난민들의 실정이 중동지역 난민들보다 심각한데도 불구하고 탈북자들의 미국 망명길이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강 대표는 "미국 정부가 필리핀, 태국 등 제3국에 탈북난민들을 위한 특별 수용소를 설치함으로써 탈북난민들이 강제북송되는 고초를 겪지 않도록 미 정부가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들은 이달말 워싱턴에서 열리는 연방인권위원회에 참석해, 탈북난민들이 겪고 있는 심각한 인권유린 현황을 보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