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의회 ‘위안부’문제 해결 청원서 채택
상태바
일 시의회 ‘위안부’문제 해결 청원서 채택
  • 오재범 기자
  • 승인 2008.03.26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고현 다카라즈카 시의회 채택해 일본정부에 건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일본 효고현의 다카라즈카 시의회가 지난 25일 일본군의 위안부문제에 대해 일본정부의 성실한 대응을 촉구하는 청원을 채택했다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정대협에 따르면, 이번 청원채택에는 25명의 시의원 중 24명이 본회의에서 기립하는 절차를 거쳐 찬성의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대협은 이번 청원채택을 위해 지난 4일 다카라즈카 시의회 총무위원회를 통해 1차적으로 상정된 후 심의하기로 채택했으며, 현지 여성운동가들과 시민들이 시의원들에게 청원을 채택해 달라는 서한은 보내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온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가 채택한 청원서에는 “일본정부가 일본군‘위안부’문제의 진상규명을 실시하고, 피해자의 존업회복에 대해 노력하고 성실한 대응을 할 것을 요구하는 바이다”고 돼 있으며, “과거 무라야마 수상의 사죄편지와 함께 일부 피해자들에게 보낸‘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국민기금’은 국제사회의 비판을 피하기 위한 기만이었다”고 언급하고 있다.

윤미향 정대협 공동대표는 “일본 지방의회에서 처음으로 결의안이 채택됨으로 인해 일본정부로부터 위원부 사죄와 배상을 실현하기 위해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큰 기폭제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대협 측은 “앞으로 오키나와, 도쿄, 오사카 등의 지방의회에서 성과를 이어가고자 일본 시민들과 연대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예정으로 특히 오는 7월 30일 미 의회 결의안 채택 1주년 시점을 기해 더욱 활동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정대협은 일본정부에 일본군‘위안부’문제해결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지난해 7월 미국 연방의회에서 채택하도록 주도적인 활동을 펴 이를 실현시킨데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캐나다와 네덜란드에서도 잇따라 결의안 채택을 성사시키고, 지난해 12월에는 유럽연합 의회 채택을 성사시킨 바 있다.

한편 정대협은 위안부 할머니들을 돕는 봉사활동과 함께 매주 수요일 정오에는 일본대사관 앞에서 위안부출신 할머니와 여러 시민단체와 함께‘수요집회’를 개최하는 등 일본정부의 사과와 배상을 받아내기 위한 국내외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