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학들, 해외서 동포들과 만난다'
상태바
'한국 대학들, 해외서 동포들과 만난다'
  • 이현아 기자
  • 승인 2008.01.0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국내대학-외국대학과 교육과정 공동운영 규정' 발표

“한국학 배우고 싶어도, 그 기회가 하늘의 별따기다.”

러시아 페테르부르그에서 한글과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있는 고려인 3세 한글교사 이 나탈리아 씨는 이렇게 현지의 상황을 전했다.

현재 러시아는 고려인 2,3세들을 비롯해 현지인들의 한국에 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국립대에서 4년에 8명 정도의 학생을 뽑는 한국학과가 설치돼 있을 뿐이다. 하지만 새해부터는 현지 대학과의 약정을 통해 국내 대학의 학위 과정이 현지에 진출하는 과정이 보다 쉬워진다.

지난 달 28일, 교육인적자원부는 국내대학과 외국대학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에 관한 내용을 담은 '국내대학과 외국대학과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에 관한 규정'을 발표했다. 한국 대학의 학위과정이 해외로 진출하는 통로가 열린 것이다. 더불어 한국어 교육 등 동포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대학 과정의 해외 진출도 간편해졌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 2월 재정경제부 등 11개 부처가 참여해 수립한 '고등교육 국제화 전략'의 일환으로 국내 대학과 외국대학간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을 활성화 해 장기적으로 국내 우수한 교육과정의 국제화를 가속화한다는 목표로 마련됐다.

공동 학위과정 운영의 주체와 방법 등을 명시하고 있는 이번 개정안은 특히 전반적으로 기존의 규제들을 상당 부분 완화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고등교육 국제화전략으로 말미암아 그동안 국내에 묶여 있던 다양한 고등 교육 인프라의 현지 진출에 관한 제약이 완화돼, 폭발적인 수요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교육적 혜택을 누릴 수 없었던 동포사회의 모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보다 깊이 있게 해소할 수 있는 학문적 돌파구가 마련된 셈이다.

사실상 극동지역 및 동북아 지역은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학문적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아 현지 동포들조차도 문화적 관심을 만족스럽게 해소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교육부 역시, “CIS 지역 등 한국 학위 개설에 관한 요청이 끊임없이 제기되 온 끝에 이번 개정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히고 있어 기대를 모은다.

그러나 이번 개정안은 기본적으로 대학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쪽에 기반을 두고 있어, 이러한 조치가 동포사회에 필요한 학문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각 대학 관계자들은 일단 “아직 구체적인 논의는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