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호] 국내단체소식
상태바
[120호] 국내단체소식
  • 이현진 기자
  • 승인 2007.12.1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ICA 국내초청 연수사업 평가포럼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국내초청연수사업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국내초청 연수사업 평가포럼을 지난 5일 국제협력연수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는 KOICA 관계자, 연수수행 담당 기관의 책임자 및 실무자 80여명이 참석해 KOICA 국내초청 연수사업의 사업 성과와 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 KOICA는 이번 포럼을 통해 연수생초청사업의 질적 제고 및 사업평가, 운영시스템 개선방안 등을 논의하고, 나아가 국내초청 연수사업의 효과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22차 서강-KF 한국학포럼 개최

제22차 서강-KF 한국학포럼이 지난 12일 서강대학교 김대건관 K518A호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미국 콜로라도주립대 사회학과 인종관계연구소 부교수이며, 현재 재단 체한연구펠로십 프로그램으로 방한연구 중인 김준겸 교수가 ‘한국사회: 외국인노동자 정책과 옹호의 구조화’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서강-KF 한국학포럼은 한국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학문적 교류와 의사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학생들에게는 최신의 연구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여 국내외에서의 한국학 연구의 위상을 높이고 방한연구중인 재단 펠로들과 한국학 학자들 간 상호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해외에서 한국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데 기여하고자, 2005년 9월 가을 학기부터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서강대학교 국제지역연구소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나금융, 중국시장 진출 가속화

하나금융그룹이 잇따라 중국 현지 은행의 지분 인수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9일 현재 추진중인 동북 3성 현지은행 인수 작업에 이어 지난 7일 중국 길림성에 위치한 길림은행과 지분참여 등 포괄적 업무제휴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하나금융은 세부적인 지분 참여 규모와 시기는 향후 협의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포괄적 업무제휴 체결로 자금 및 국제금융 업무, 신용카드 업무, 전자금융 업무, 리스크 관리 및 IT기술, 부실대출 관리업무의 포괄적 업무제휴 및 직원연수 등 상호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하나금융의 이번 중국 길림은행 지분 참여는 향후 남북한 교류 활성화로 서울과 신의주, 동북 3성을 연결하는 신실크로드가 완성될 경우 북한 진출의 교두보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IT여성기업인협,베트남 한국학교에 책 기증

한국IT여성기업인협회(회장 박덕희)는 지난 11일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클럽 19층 엠바고룸에서 사단법인 해외동포책보내기운동협의회(이사장 손석우)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20여명의 양 기관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주 베트남 하노이 한국학교에 3천권의 책을 기증하는 발송식을 가졌다.
한국IT여성기업인협회 박덕희 회장은 “하노이 한국학교 전길상 교장선생님으로부터 ‘아이들이 읽을 책이 없다’는 말을 듣고 협회 임·회원사들이 이번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더 많은 책을 보낼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공정위, 중국 한인기업에 반독점법 설명회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3일 중국 베이징에서 북경대한상회(주중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중국 반독점법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중국 진출 우리기업들을 대상으로 내년 8월 시행되는 중국 반독점법에 대한 교육과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정위는 이번 강연을 통해 한국기업들이 중국 반독점법 위반행위를 하지 않도록 교육함으로써 사전에 반독점법 위반행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