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정계도 한인 정치적 파워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상태바
"미 정계도 한인 정치적 파워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 류수현 재외기자
  • 승인 2007.11.0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는 지난달 23일 뉴욕총영사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사진은 국감에 앞서 김경근(사진 왼쪽) 총영사와 이기천 부총영사가 증인석에서 선서를 하고 있는 모습.
미국내 한인들의 투표율이 과거 6%대에 머물렀던 것에서 26~27% 수준으로 크게 상승했고, 특히 대통령 선거의 경우에는 뉴욕주 75%, 뉴저지주 61%를 기록하는 등 현지 백인들의 평균투표율 60%를 훨씬 웃돌면서 미 정계에서도 한인들의 정치적 파워에 주목하기 시작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주장은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위원장 김원웅)가 지난달 23일 뉴욕총영사관 대한 국정감사 과정에 앞서 진행된 김경근 총영사가 업무보고를 하는 자리에서 제기됐다. 맨해튼 45스트리트 소재 총영사관에서 열린 이날 국정감사에는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김원웅위원장을 비롯해 정의용, 최성, 김무성, 권영세, 이해봉 의원 등이 참석했다.

먼저 업무보고에 나선 김경근 총영사는 “한인사회의 결속 도모와 주류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205개 동포 단체와 긴밀한 협조를 이루어 나가겠다”고 밝힌 뒤 “한인들의 정치력 신장은 과거 6%대에 머물렀던 투표율이 26-27% 수준으로 상승했고 대통령 선거의 경우에는 뉴욕주 75%, 뉴저지주 61%를 기록해 백인 평균투표율 60%를 훨씬 웃돌아 미 정치인들도 한인들의 정치적 파워에 주목하기 시작했다”고 보고했다.

또 이해봉 의원이 동포사회의 매매춘 범죄 실상을 묻는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김 총영사는 "한인 매매춘 적발자가 작년에는 71명에서 올해는 12명으로 대폭 감소했다"고 말했다. 김 총영사는 또 권영세 의원의 “한국 선거에 동포들의 투표권 부여 대책은 무엇이냐”는 질의에 대해 “투표권 보장을 위한 총영사관 차원의 기술적,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이날 국감에서 김무성 의원은 “보고서 내용 어디를 보아도 해외 부동산 취득 후 서브 프라임 모기지 부실로 인한 한국 정부의 대책이나 지시, 유기적인 협조가 전무하다”고 강한 어조로 질타한 뒤“영사관에서 주어진 일에만 안주하지 말고, 적극적인 자세로 대책을 세워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국감은 사전조사 없는 '수박 겉핡기식' 질의와 서면답변 등 예년 국감 행태에 대한 동포사회의 따가운 비난 여론을 의식한 때문인 지 비교적 충실하게 진행됐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 김 총영사는 통외통위 의원들에게 영사관 본청과 민원실, 문화원이 한 건물에 입주할 수 있도록 예산 편성을 요청했으나 소요 예산과 기존 건물의 처리 방법, 필요성을 뒷받침 할만한 구체성이 부족했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