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위주 보다 정책적 사업 지원비중 높여야"
상태바
"행사 위주 보다 정책적 사업 지원비중 높여야"
  • 오재범 기자
  • 승인 2007.10.22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재단 대상 국정감사서 지적돼

재외동포재단이 재단지원 대상 단체로부터 필수적으로 보고받아야 하는 '결과보고서'를 받지 않은 비율이 높고, 대신 행사 위주의 사업 진행률이 높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같은 지적은 18일 실시된 외교부 및 재외동포재단에 대한 정기국회 국정감사에서 제기됐으며, 향후 정책적 사업에 대한 재단 지원 비중을 높일 요구하는 의원들의 목소리도 흘러나왔다.

이날 국감에서 임종석 의원은 "재외동포재단에서 단체지원금을 받은 단체가 사업완료 후 보고해야 하는 규정이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2005년에 46%, 2006년 25%, 올해는 16% 단체만이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는 등 매년 보고서 제출 단체 비율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구홍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재단 지원금을 받은 단체 중 해외에 있는 단체가 많아서 그렇다"며 "해외단체는 재단에서 직접 관리하지 않고 공관을 통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임 의원은 "그렇다면 외교부와 협력해서 재단규정을 지켜야 하지 않느냐?”며 재단이 직접 챙길 것을 거듭 주문했다.

또 임 의원은 "현재 재외동포재단의 정책적 사업 지원이 행사 위주의 사업 지원보다 매우 적다"며 최근 미 위안부결의안 채택에 지대한 공헌을 했던 뉴욕의 '한인유권자연맹' 지원사업을 예로 들면서“재단의 예산이 한정돼 있다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이러한 단체 지원금을 늘려야 많은 동포단체들이 정책적 사업에 뛰어들어 동포권익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구홍 이사장은 김원웅 의원이 질의한 '세계 한인의 날' 첫 행사에 대한 소감에 대해 "행사가 준비기간이 40일 내외로 짧아 준비가 소홀한 점이 아쉬웠다"며 "내년에는 한인회장대회와 세계한인의 날을 같은 시기에 치루는 등 내실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